범대위,“김태환 지사,이젠 국회서 거짓말까지 하며 예산통과 로비”

김태환 제주지사가 22일 국회 예결위 계수조정위원들을 상대로 벌인 ‘예산 로비’를 놓고 비판이 목소리가 계속 일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23일 오전 제주도청을 찾아 김태환 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강하게 항의한데 이어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범대위)’도 성명을 내고 “김태환 제주도정이 주민들을 무시하더니 이젠 아예 거짓말 도정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김태환 제주지사가  제주4.3관련 예산과 해군기지 예산 심의가 진통을 겪는 와중인 22일 국회를 방문를 방문, 예결위 계수조정위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주민의견수렴이 진전돼 해군기지 찬반 양측이 의견접근이 상당히 이뤄졌다’ ‘제주출신 국회의원들도 찬성하고 있다’는 거짓내용을 위원들에게 전하면서 해군기지 예산을 통과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는 언론보도(제민일보)를 인용한 후 “강정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해 온 그 동안의 김태환 도지사의 행보는 이미 규탄해 왔지만 이젠 거짓말로 국회의원들을 회유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를 도지사로 뽑아준 유권자들로서는 자괴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김 지사의 관심은 정작 삭감위기에 처한 4.3예산보다는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정부의 ‘대리인’ 역할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다”며 “김 지사가 이와 같이 거짓으로까지 ,국회의원들을 호도하면서까지 해군기지 예산을 통과시켜야 한다면 더 이상 도지사로서 자격이 없음을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범대위는 제주출신 국회의원, 특히 예결위원인 대통합신당 강창일(제주시 을) 의원에게 평화의 의지를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제주해군기지 예산 문제는 단순히 국비 얼마를 제주로 가져오는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평화의 섬 제주의 미래를 파탄시키느냐 마느냐 하는 매우 중차대한 문제”라면서 “예산 심의 과정에서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평화를 향한 행보를 걸어 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특히 강창일 의원을 향해 “강정주민 등을 만나는 과정에서 보여줬던 해군기지 예산에 입장과 김태환 지사를 만나서 하는 이야기가 다르다고 한다면 이미 신의(信義)를 상실한 정치인으로 기억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부디 ‘한 입 갖고 두 말하는’ 비열한 정치인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만약 ‘한 입 갖고 두 말하는’ 행보가 현실적으로 이어진다면 범대위 소속 단체들은 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