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조직개편안은 과거 회귀”성토...여성도의원 공동성명 발표

최근 제출된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안)에서 여성능력개발본부 통폐합(안)과 관련, 제주도의회 김미자.김순효.방문추.오옥만.김혜자 의원 등 여성의원들은 “여성정책 후퇴시키는 조직개편안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28일 여성의원들은 ‘여성능력개발본부 통폐합안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란 공동성명서를 통해 “제주자치도의 조직개편안이 각 분야마다 문제점이 불거지고 있다”면서 “조직개편안 기초토대가 되는 수요예측과 인력진단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여성의원들은 “그러나 김태환 도정은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우리는 이번 개편안에 제기된 여성조직 축소방침에 대해 분명한 반대의사를 밝힌다”고 천명했다.

여성의원들은 “신설된 지 1년 남짓한 여성능력개발본부를 인력개발원으로 사실상 통폐합하는 방안은 여성정책강화를 하겠다는 김태환 지사의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이며 여성정책을 후퇴시키는 조치다”라고 비판했다.

여성의원들은 “논리적으로 인력개발원은 도민대상 교육과 정보전달 기능을 담당하는 사업소이고 여성능력개발본부는 기존 제주도여성교육문화센터 기능을 확대한 교육기능 외에도 여성정책 개발, 연구, 조사, 기획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된 조직”이라며 “제주자치도가 여성능력개발본부를 축소할 것이 아니라 성인지적 관점에서 정책연구 기능을 강화하는 등 능력개발본부의 여성정책을 강화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여성의원들은 “저출산 고령화, 여성빈곤,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이주여성 대책, 여성장애인 지위향상, 여성농업인 대책 등 정책수요는 늘어가는 것이 현실”이라며 “행정은 ‘과거로 회귀’할 것이 아니라 현실을 반영해 위상과 역할에 맞는 조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의원들은 “김태환 지사가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약속했던 여성정책연구기관 확충을 비롯해 특히 현재까지 공약(空約)으로 그치고 있는 여성부 지사 신설 등 여성관련 공약(公約)이 이번 조직개편안에서는 이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여성의원들은 “제주도정 스스로 수립한 제주자치도 제3차 여성정책 중기계획의 비전은 ‘더불어 누리는 성평등한 제주자치도’에 걸맞은 정책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 ⓒ 제주 대표뉴스 '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