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농업용 지하수 요금 부과 방식을 기존 관정당 정액요금에서 사용량만큼의 원수대금으로 바꾸는 골자의 조례 개정을 추진하다 제주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가운데, 제주 농민단체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제주 지하수로 농산물을 생산하면 죄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농민이 제주 지하수 고갈과 오염의 주범인가. 제주도정의 물 정책은 일방적이다. 농업용수가 가장 큰 문제인 것처럼 단두대에 올려 도민들이 바라보는 농민은 그저 죄인”이라며 
“과거 잘못된 자료를 갖고 현실인 것처럼 설명하고, 규제가 부족해 농업용수에 대한 예산 평성이 어렵다는 일방적인 주장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귤류와 월동채소 등 제주산 농산물은 기후변화로 인해 독점적 지위가 위태롭다. 같은 시기에 생산되는 육지부 농산물과 가격 경쟁하는데, 물류비 문제도 농가가 떠안고 있다. 행정은 과도한 물값까지 얹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더 이상 제주에서 농사를 짓지 말라는 얘기인가. 지표수 등을 농업용수로 활용하기 위한 안정적 급수체계 마련 등 선행과제가 해결돼야 한다. 밥상에 올라가는 농산물에 독성이 있는 물을 사용하라는 당국의 논리는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도 추진에 앞서 의견 수렴을 제대로 하고, 제대로된 관리체계와 기반시설을 마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