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도정홍보를 위해 인터넷신문을 제작할 방침인 가운데 시민단체가 타당성 결여된 인터넷신문 예산은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특별자치도는 '뉴미디어 홍보'라는 명목으로 2008년에 1억6300여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며 "제주도는 도민참여형 인터넷신문을 구축, 운영하고 옥외전광판을 통해 도정을 홍보 수단을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지만 예산을 따로 편성한 것은 과도한 홍보비책정이라는 인상을 지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인터넷신문은 사이트와 그 성격과 파급력이 다르고, '신문'이라는 이름, 즉 언론의 형식을 갖추고 도정을 홍보해 나가겠다는 것은 관제언론을 생생해 내고 활성화하겠다는 의도"라며 "관제언론은 도정의 일방주의와 정치적으로 변질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정이 앞장서서 관제언론을 생성해내고 운영한다면 변질된 형태의 관제언론, 정당홍보를 위한 짝퉁 언론이 난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실제 올해 모 정당에서 인터넷신문을 창간하려 했다는 점으로 비춰볼 때 도정의 인터넷신문을 본 뜬 짝퉁 언론이 무분별하게 생성되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인터넷신문 창간 이외에 도정 홍보비로 책정된 금액은 5억여원을 웃돈다"며 "과도한 금액을 들여 홍보를 할 만큼 도정의 신뢰도가 인정받고 있는지 제주도는 돌아봐야 한다"고 질타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제주도의 뉴미디어 홍보 예산은 막대한 혈세만 낭비할 뿐 도정의 노리는 홍보효과나 효율성 면에서 모두 타당성을 갖지 못하다"며 "공감대도 형성되지 않은 혈세낭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