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주 스마트허브 세미나...“안전교육 미이수시 이용 제한” 제안도

오예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연구원이 28일 제주 스마트허브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오예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연구원이 28일 제주 스마트허브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개인모빌리티(PM)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사전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개인모빌리티 이용이 대중화된 만큼 도시계획 내에 이와 관련된 인프라와 규정, 방향성 등을 구체적으로 녹여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28일 오후 제주시 탐라도서관에서 ‘전동킥보드의 안전’을 주제로 스마트허브 세미나가 열렸다. 제주도는 친환경 모빌리티 거점인 스마트허브를 중심으로 제주의 교통과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오예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연구원은 “지자체는 기술과 삶의 간극을 검증하는 역할이 있다”며 “단속 강화와 동시에 이용자와 비이용자가 소통할 수 있는 민원창구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차량 네비게이션에서 사고 잦은 구역을 안내해주듯이 사고 다발 지역 주행시 킥보드에서 경고방송이나 경고음이 나오는 것도 안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킥보드 앱 이용 전에 반드시 안전교육 동영상을 시청하고 수료할 수 있도록 강제하는 방안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대학생들로 구성된 스마트시티 서포터즈는 △모빌리티를 헬멧 없이 방치하는 관리업체에 페널티 부과 △개인 모빌리티 대상 표지판 구축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작동하는 후미등 설치 △안정성을 높이는 운행경로를 선정해 제공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제주대 스마트시티 서포터즈 전성환 씨가 28일 열린 제주 스마트허브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대 스마트시티 서포터즈 전성환 씨가 28일 열린 제주 스마트허브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서포터즈 전성환 씨는 “착용하지 않으면 모빌리티가 작동하지 않는 스마트 헬멧이 조속히 도입됐으면 좋겠다”며 “담배갑의 경고문구처럼 음주운전, 2인 탑승, 헬멧 미착용을 강하게 경고하는 안내문도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교육을 이수해야만 이용과 결제가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방안 △전동킥보드 안전 교육을 위한 표준 교안 확립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자전거와 개인 모빌리티가 다닐 수 있는 도로를 확대하고 제주도정의 도시계획 마스터플랜에 모빌리티 관련 부분이 명시돼야 한다는 제언, 일부 관광지에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는 구간을 운영하고 이를 관광 아이템으로 강화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이번 세미나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테크노파크,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가 주최했다. 제주스퀘어, 서울대학교, 제주대학교 스마트그리드연구센터가 공동 주관하고 e3empower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