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국내 유일 흑자 제주공항 시설개선 지지부진"

국토교통부가 제주공항의 시설 개선을 고의로 외면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코로나19 시국에서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제주공항의 시설이 방치된 것을 제주 제2공항 추진 명분으로 삼고 있다는 주장이다.

국토교통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14곳의 공항 중 10곳의 공항은 만성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흑자를 기록한 공항은 김포공항, 제주공항, 김해공항, 대구공항 등 4곳 뿐이다. 나머지 무안, 양양, 여수, 울산, 포항, 청주, 사천, 광주, 원주, 군산공항 등 10곳에서는 4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 시국에서는 기존에 흑자를 기록하던 김포, 김해, 대구공항도 적자로 돌아섰고, 제주공항만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다.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기록한 흑자규모는 약 1579억원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사실상 제주공항의 흑자로 다른 공항의 적자를 메우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막대한 흑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공항의 시설 개선이 지지부진하다는 점이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8일 논평을 내고 "안전을 최우선 가치라고 얘기하는 국토부는 문제가 돼 온 관제탑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관제탑 신축에 첫 삽도 뜨지 못했고, 이용객 대비 협소한 터미널 문제도 여전해 많은 이용객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국토부 산하 JDC가 운영하는 내국인면세점은 면적을 더욱 늘렸다. 사실상 국토부가 제주공항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활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비상도민회의는 "제주공항의 안전과 불편을 이유로 제2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국토부가 이렇게 제주공항의 안전과 불편을 방기하는 이유는 결국 제2공항 강행추진을 위해 고의로 제주공항의 안전과 불편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 말고는 딱히 내놓을 답이 없다"고 의구심을 표했다.

사실상 제2공항을 강행 추진하기 위한 명분으로 제주공항의 낙후를 방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공항의 안전 문제를 해결할 관제탑 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고, 불편한 터미널과 부족한 주기장 문제를 외면하는 국토부가 과연 제2공항 추진을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제주공항의 흑자를 시설투자에 그대로 활용했다면 지금과 같은 안전 문제와 공항이용객의 불편이 과연 발생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제주공항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제시스템을 현대화하고, 터미널과 주기장 등 시설을 대폭 개선해 제주공항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국토부는 불필요한 제2공항 추진이 아니라 도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제주공항 현대화 등 시설 개선에 적극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