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수처리장 두고 공문서 위변조-허위작성 등 주장
오영훈 지사, 원희룡 전 지사, 문화재청장 등 11명 고발

 수년째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관련 지역주민들이 전·현직 제주도지사와 문화재청장, 관련 부서 하위직 공무원까지 무더기로 고발했다.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하수처리장 관련 11명을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이 밝힌 고발 당사자는 오영훈 지사와 원희룡 전 지사를 포함해 △상하수도본부장 △제주세계유산본부장 △세계유산문화재부장 △세계유산정책과장 △세계유산관리팀장 △세계유산문화재부 주무관 △문화재청장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장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주무관 등이다. 

고발인으로는 황정현 월정리비대위 총괄위원장을 대표로 월정리 주민 14명, 재경월정리향우회원 9명 등 20명이 넘는 사람이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2일 오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하수처리장 관련 전현직 제주도지사와 문화재청장, 관련 부서 공무원 주무관 등 11명을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 동부하수처리장 반대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하수처리장 관련 전현직 제주도지사와 문화재청장, 관련 부서 공무원 주무관 등 11명을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이들이 피고발인을 상대로 고발장을 접수한 주요 요지는 7가지에 달한다. 주장 대부분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관련 허위공문서를 작성했다거나 위조했다는 내용이다. 

월정리 비대위는 “오 지사는 제주도 명의로 증설 허가서를 발급하면서 주소를 임의로 수정하고 변경 사유에는 없음으로 기재하는 등 허위공문서를 작성했다”며 “원 전 지사는 재직 당시 국가지정문화재 현상 변경 등 허가신청서를 위조한 뒤 허가서를 받아 증설공사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관련 부서 공무원들은 허위공문서 작성, 공문서 변조 등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며 “지사와 상하수도본부, 제주세계유산본부, 문화재청의 불법행위를 확인하면서 소름이 끼친다”고 말했다.

또 “불법을 저지른 제주도정은 월정리 주민들, 특히 이장을 비롯한 임원을 끌어들여 협의라는 이름으로 증설을 수용하려 한다”며 “이는 공범자를 만들려는 수작으로 결코 동조할 수 없다. 도민 모두 제주 세계유산의 자연환경을 지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불법 건축물에 문화재청 문화재 심의도, 허가도 받지 않고 1만2000톤으로 증설 운영한 동부하수처리장을 또 증설해야 한다고 말한다”며 “이제는 그동안 감춰진 불법을 세상에 밝혀야 할 때”라고 밝혔다. 

월정리 비대위는 “분뇨처리시설 하나를 보호하기 위해 세계 용암동굴계 으뜸인 월정리 용천동굴, 당처물동굴, 남지미동굴 지역에 가해진 범죄 행위를 수사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부하수처리장 보호를 위해 국가지정문화재와 세계유산 지구가 숨겨지고 훼손되는 심각한 반문화 범죄행위는 종식돼야 한다. 우리 모두 세계유산지구를 잘 보존해 후손 대대로 자연의 가치, 아름다움을 물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월정리 비대위는 앞으로 4일과 5일, 6일, 9일에도 고발장 접수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