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제주도당 양윤녕 도당위원장이 2일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민생당 제주도당 양윤녕 도당위원장이 2일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과 관련해 민생당 제주도당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가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민생당 제주도당은 2일 논평을 내고 “올해로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12년이 됐다”며 “폭발사고와 함께 초대형 해일로 방사성 물질이 해양으로 유출됐고 이로 인한 해양 생태계 피해와 오염은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보관 용량이 가득 차자 1km 떨어진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민생당 제주도당은 “오염수 해양 방류 시에는 제주를 비롯한 동해, 서해, 남해 지역의 수산물,수산가공업, 소금업, 음식점 등은 물론 우리 경제와 특히 어민들의 피해가 극심할 수 밖에 없다”며 “그린피스와 일본어업계, 중국, 러시아, 대만, 태평양도서국포럼(PIF) 등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는 국가 등 환경 관련 단체들이 오염수 방류를 적극 반대하며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한 우리나라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며 현재 대책과 연구, 피해규모 예측 조사도 전무한 상황”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현재 우리 영해의 방사성 물질 검사만 강화하겠다는 식의 안일한 태도로 원론적인 대응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국민들의 성난 민심이 일어나기 전에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대신 육지에 장기 보관하는 방법을 선택하라’고 강력히 요구하고 평양도서국포럼 18개 회원국 등 방류 반대 국가들과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를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민생당은 또 제주 수산어업계뿐만 아니라 제주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제주도당에 당리당략을 떠나 민생차원의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