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추진상황 주민설명회 개최…제주참여환경연대 “도둑 주민설명회” 주장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 조감도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 조감도

제주시가 착공을 앞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상황 설명회를 4일 개최한 가운데 이를 알리지 않고 진행해 ‘주민 패싱’ 논란이 불거졌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인근 지역주민은 물론 제주시 공고란에도 주민설명회 개최 사실을 일절 알리지 않았다”며 “주민을 대상으로 동의를 구한 것처럼 포장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제주시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를 돕고 공원시설인 음악당과 비 공원시설 등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이번 설명회를 마련했다.

그러나 이번 설명회를 추진하면서 제주시는 홈페이지 공지사항, 공고 등에 개최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담당 부서의 주간업무계획에도 주민설명회 추진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오등봉 민간특례사업의 변경안에 동의하는 사람들만 모아 설명회를 연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제주시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동사업자 이전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는 행정기관임을 망각하고 있다”며 “제주시가 해당 사업에 어떠한 이해관계가 있는지 모르지만,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는 제주시의 행각에 우려를 넘어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민 없는 도둑 주민설명회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 사업 추진계획을 도민과 함께 논의할 일말의 생각이라도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워킹그룹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공정성과 투명성을 상실한 행정을 주도하는 제주시장은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시와 호반건설 컨소시엄이 시행중인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개발사업은 사업비 8262억원을 투입해 오등동 1596번지 76만2298㎡ 부지에 대규모 아파트 2개 단지 1401세대(지하 3층, 지상 15층)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전체 부지 76만2298㎡ 중 공원시설은 66만7218㎡(87.53%), 비공원시설 9만5080㎡(12.47%)로 구성됐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는 비공원시설에 들어서게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