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차 제주 Smart e-Valley포럼 21일 오전 7시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전기선박 특구 제주비전”
신승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본부장 “해양에너지, 파력 주목”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오는 21일 오전 7시 제주시 아라동 소재 난타호텔 연회장에서 ‘제56차 제주 Smart e-Valley 포럼’을 개최한다.&nbsp;<br>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오는 21일 오전 7시 제주시 아라동 소재 난타호텔 연회장에서 ‘제56차 제주 Smart e-Valley 포럼’을 개최한다. 

사면이 바다인 제주. 지난 36년간 제주해역 겨울철 수온이 무려 3.6도 상승하면서 기후위기에 따른 해양 생태계 변화는 수많은 당면과제를 던지고 있다.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를 진단하고, 제주의 탄소중립 노력과 제주가 주도하고 있는 해양에너지 기술개발 현황을 공유하는 조찬 포럼이 열린다.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오는 21일 오전 7시 제주시 아라동 소재 난타호텔 연회장에서 ‘제56차 제주 Smart e-Valley 포럼’을 개최한다.

제주 Smart e-Valley 포럼 운영위원회(위원장 김종현)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과 신승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본부장이 각각 기조 발표를 맡는다. 

우선 강도형 원장의 ‘기후위기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와 전기선박 특구 제주 비전’이란 주제발표가 예정됐다. 

이날 강 원장은 최근 36년 동안 제주도 해역 겨울철 수온이 3.6도나 상승한 조사 결과를 근거로, 과도한 온실가스 배출이 세계 각국의 안보 문제로 비화하는 상황을 공유하고 제주의 현실을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탄소중립 이슈를 선도하고 있는 제주가 앞으로 기후 솔루션 연구와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 일환으로 해양기후 변화 진단과 생태계 변화 대응 기반 강화,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해양 바이오와 미개척 대양 신자원 탐사, 해양에너지 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등의 과제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신승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본부장은 ‘해양에너지 기술개발 현황-제주로부터 시작된 해양에너지, 파력’이란 주제 강연을 펼치게 된다.

신 본부장은 탄소중립과 해양에너지 자원의 잠재량을 소개하고 제주 차귀도와 한경면 용수리, 추자면 묵리 포구 등에서 이뤄지는 파력발전 프로젝트를 설명할 계획이다. 

신 본부장은 또 부유식 해상풍력의 최적지로 꼽히는 제주의 가능성과 해양 그린수소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진다. 

이날 포럼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홈페이지(www.ievexpo.org)와 페이스북, 유튜브, 제주의소리 ‘소리TV’ 등 SNS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제주형 실리콘밸리 조성과 탄소중립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산‧학‧연‧관 네트워크인 제주 Smart e-Valley 포럼은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주최하고, 제주 Smart e-Valley 포럼 운영위원회가 주관해 매달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