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서귀포 지역 위기의 이웃을 돕기 위해 우체국 집배원이 앞장선다.

제주 서귀포시는 지난 24일 서귀포시 우체국(국장 박상숙)과 복지 사각지대 위기 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희망등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귀포우체국 집배원들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며 해당 가구의 주거 환경과 생활실태를 파악, 위기징후가 있을 경우 ‘서귀포시 희망소도리’로 신고하게 된다.

위기 가구를 제보하거나 복지정보를 공유하는 카카오톡 채널인 ‘희망소도리’로 신고가 접수될 경우 서귀포시는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신속하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귀포시는 단전, 단수, 공공요금 체납 등 위기징후가 있는 2000가구를 선정, 복지정보가 담긴 등기우편물을 각 가정에 우편 발송할 계획이다.

지난 4일부터 서귀포시는 서귀포우체국 소속 집배원 69명을 대상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복지 등기사업 필요성, 위기 가구 상황 발굴 시 대처 방법 등 교육을 진행해왔다.

교육을 받은 집배원들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지역 구석구석 숨은 위기 가구가 없는지 집배 과정에서 가구들을 세심하게 살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서귀포우체국은 올해 등기우편요금 75%(600만원)를 지원하고 복지 등기사업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발견될 경우 우체국 공익재단 지원 물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지역 밀착형 우체국과 함께 복지정보를 알지 못한 채 숨어있는 어려운 이웃 찾기 사업 등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