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원대대표, 신임 원내대표단 발표
김한규 “제주 현안-법안 처리에도 노력”

박광온(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 원내대표단 인선을 발표하면서 원내대변인에 김한규(왼쪽에서 두번째) 의원을 소개하고 있다.
박광온(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 원내대표단 인선을 발표하면서 원내대변인에 김한규(왼쪽에서 두번째) 의원을 소개하고 있다.

제주 출신인 초선의 김한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이 새로운 원내 지도부의 대변인으로 낙점됐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신임 원내대표단 인선을 발표하고 원내대변인에 김 의원과 이소영(경기도 의왕시·과천시) 의원을 임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신임 원내대표단의 키워드는 경제다. 경제는 민주당이 책임진다는 국민의 평가를 확실하게 만들어줄 유능한 분들이라고 자부한다”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김 의원에 대해서는 “정무비서관 시절 청와대와 국회간 다리 역할을 훌륭하게 해냈다”며 “언론인과 민주당간 소통과 함께 미래 세대를 연결하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인선과 관련해 김 의원은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당의 정책과 현안을 국민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원내 대변인의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 의원은 “당의 화합을 통해 내년 총선에도 더 많은 국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주의 현안과 법안 처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시 원도심에서 태어난 김 의원은 대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 로스쿨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사법연수원 31기로 김앤장에서 법조인 생활을 시작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캠프에서 활동했다. 2020년 제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대표적인 험지로 꼽히는 강남 병 지역구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듬해인 2021년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지냈다. 지난해 오영훈 의원의 도지사 도전으로 공석이 된 제주시을 보궐선거에 출마해 여의도 입성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