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흥 이어 수도권서 실증
2025년 ‘시범지역’ 제주 경쟁 치열

공항 활주로가 필요없는 수직이착륙 UAM의 성공조건 [사진출처-한화시스템]
공항 활주로가 필요없는 수직이착륙 UAM의 성공조건 [사진출처-한화시스템]

민선 8기 제주도정이 공을 들이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지원법이 국회에서 1차 관문을 넘었다. 다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주 시범지역 선정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어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과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촉진에 관한 특별법안’을 병합해 의결했다.

지원법 제정안에는 UAM 이착륙을 위한 버티포트(Vertiport) 개발과 실증시험 등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실증사업구역 지정·운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제주도는 전국 최초의 UAM 상용화를 위해 2022년 9월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한화시스템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후속 조치로 ‘제주특별자치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제주형 UAM 시범지역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용역을 통해 제주형 UAM 실증 및 운영 노선을 설정하고 UAM 버티포트 구축방안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UAM을 활용한 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도 제시될 예정이다.

다만 인천과 부산, 대구 등 지방자치단체가 UAM 경쟁에 뛰어들면서 시범지역 지정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국토교통부가 계획하고 있는 대상 지역도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토부는 전라남도 고흥군을 실증도시로 지정해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실증이 끝나면 2025년 시범사업 도시 선정이 이뤄진다. 이 경우 서울과 고흥이 시범사업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가 계획 중인 시범사업 도시는 3곳이다. 이에 나머지 1개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부산의 경우 2030 엑스포를 내세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통법안심사소위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5G 주파수 문제로 수도권에서 우선 실증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시범사업 단계에서는 그외 지역도 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