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심사보류...'주민 소통 부재' 질타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되는 아시아 최대 12.5MW 그린수소 실증사업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되는 아시아 최대 12.5MW 그린수소 실증사업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600억원대 그린수소 실증사업이 제주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는 16일 제418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2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공유재산 영구시설물 축조 동의안'(12.5MW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심사보류했다.

강경흠 부위원장은 "의원 간담회 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공유재산 영구시설물 축조 동의안은 심사보류하겠다"고 밝혔다. 

그린수소는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이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이다.

620억원(정부출연금 296억원, 민간 324억원)을 들여 아시아 최대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12.5MW 그린수소 실증사업이다. 

12.5㎿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이용해 그린수소 생산을 통해 에너지 전환 등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1~3㎿급의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이 이뤄졌지만, 10㎿급 이상 규모는 아시아에서 제주가 처음이다.

제주도는 구좌읍 행원리에 3㎿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마련, 현재 시범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12.5㎿는 행원리 그린수소 생산시설의 4배나 큰 규모다. 

이 사업은 제주도 뿐만 아니라 한국남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에너지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헤일로하이드 로젠(SK E&S), 선보유니텍, YEST 등 12개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사업 주요 내용을 보면 그린수소 생산 기술 실증을 위해 ▲7㎿ 고분자전해질(PEM) ▲2㎿ 알칼라인(AEC) ▲2㎿ 음이온교환막(AEM) ▲1.5㎿ 고체산화물(SOEC) 등 4가지 수전해 설비가 구축된다.

사업 대상지는 환경자원순환센터가 있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다. 

제주도는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이용한 그린수소 생산(P2G)을 통해 출력제한 문제를 해소해 재생에너지 확충 여건을 마련하고,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설비 구축을 통해 그린수소 기반으로 전 분야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동의안이 제주도의회를 통과하면 7월 중 대부계약을 체결해 10월까지 인허가 절차를 밟고 올해 안에 인허가 절차를 거쳐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제주도의회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하면서 주민협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안건심사에서는 동복리 마을설명회 절차가 제대로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의원들은 한목소리로 동의안 처리에 앞서 주민설명회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하는 등 '소통부재'를 질타했다. 

이같은 지적에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도 "마을 차원의 설명회를 개최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제주도는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심사보류됨에 따라 별도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후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