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3일 국회서 4개 시·도 업무협약식
시·도지사 참석 ‘지방분권 협력 강화’

왼쪽부터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왼쪽부터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최민호 세종특별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등 윤석열 정부의 새로운 지방분권 흐름에 맞춰 전국 4개 특별자치 시·도의 지방자치단체장이 처음 손을 맞잡는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7월3일 국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세종특별자치시, 강원특별자치도, 전북특별자치도(1월18일 출범)가 참여하는 업무협약식을 열어 연대협력을 선포한다.

현장에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최민호 세종특별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가 직접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4개 시·도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협의체 구성을 논의해 왔다. 최근 강원에서 열린 자치분권 글로벌 포럼(GDGF)에서도 각 시·도 국장급 간부들이 상생발전을 협의했다.

제주도는 2006년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축적된 자치역량을 내세워 자치분권 모델을 이끌고 있다. 이미 7단계 제도개선을 마무리하고 포괄적 권한이양을 추진 중이다.

각 시·도는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인문학적 특성을 반영한 특별자치 방향을 정하고 제도개선과 국가사무 이양을 위한 업무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일반적인 경쟁체제에서 벗어나 특별자치의 실효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처음으로 공동전선을 구축하게 된다. 향후 정부와 의원 입법 과정에서도 연대의 정치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업무협약식을 계기로 향후 실무협의를 논의할 사무국 개설과 공동 연구조직 출범, 자치분권 포럼 상설화 여부도 관심사다.

제주도 관계자는 “자치분권을 위해 4개 시·도간 여러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별자치의 성공을 위해 연대와 협력을 다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