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시공사 계약 해지 절차 돌입
공정률 37% 중단...연내 준공 불가 ‘지연’

제주지역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제 능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전력관제센터 연내 가동이 불가능해졌다. 전력거래소 신사옥 건설도 해를 넘길 전망이다.

10일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제주본부 신사옥 건립공사 개발사업’과 관련해 하도급 업체가 유치권 행사에 들어가면서 조달청이 시공사 계약 해지 절차에 돌입했다.

전력거래소는 2020년 부민장례식장 동측을 신사옥 부지로 낙점하고 그해 12월 130억 원을 투입해 토지를 사들였다. 이어 2021년 11월 제주본부 신사옥 공사에 착수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역경기가 악화되자, 전력거래소는 시공비용의 70%를 선지급했다. 반면 올해 초까지 실제 공정률은 37% 수준에 머물렀다. 당초 완공일은 올해 3월이었다.

결국 전력거래소는 시공업체와 협의 끝에 준공일을 올해 9월로 6개월 가량 늦췄다. 이 과정에서 자재비 인상 등을 이유로 시공사와 공사비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골조 공사를 맡은 하도급 업체가 시공사로부터 약속된 돈을 받지 못했다며 공사를 전면 중단하고 유치권 행사에 돌입했다. 시공분야 사업비는 127억원 상당이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공사비 선지급에 나서고 암반 문제와 콘크리트 파업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공기 연장까지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공사가 주장하는 공사비 증액은 산출 근거가 있어야 한다”며 “여러 상황을 감안해도 계획된 공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조달청에서 시공사 계약을 해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치권 행사로 신사옥과 제주전력관제센터 준공 일정도 하염없이 미뤄지게 됐다. 조달청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시공사 선정 등의 절차도 다시 밟아야 한다. 사업비도 늘 수밖에 없다.

전력거래소 부지에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4290㎡의 건물 2동이 들어선다. 업무동은 제주본부 신사옥으로 사용하고 특수동에는 제주전력관제센터가 자리를 잡는다.

제주전력관제센터는 노후화된 설비를 대체하는 차세대 관제시스템이 들어선다.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제주지역 변동성과 간헐성에 대응해 전력관제 역량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김영환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장은 “전력관제센터를 위한 전산망 구축에만 6개월이 소요된다. 연내 가동은 어려워졌다”며 “시공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