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동산 전경
동백동산 전경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이 자생하는 동백동산을 탐사하며 곶자왈의 가치를 느껴보는 곶자왈생물다양성 탐사 프로젝트가 마련된다.

멸종위기아생생물 1급인 제주고사리삼의 고향인 동백동산은 팔색조, 긴꼬리딱새, 개가시나무, 솔잎난 등 각종 멸종위기야생생물이 즐비하다. 

(사)곶자왈사람들이 ‘2023 곶자왈 생물다양성 탐사 프로젝트-곶자왈 대탐사, 곶자왈 생명을 기록하다’를 7월23일부터 8월20일까지 조천읍 선흘리 동백동산에서 진행한다. 

이번 곶자왈네이처링은 식물과 버섯, 조류(새), 곤충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일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곶자왈에 살고 있는 생물을 찾아 기록하며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곶자왈 생물다양성탐사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와 (재)숲과나눔의 '2023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환경 프로젝트 <초록열매>' 지원사업으로 운영된다.

 

곶자왈이 제주 생물다양성의 보고임을 확인하고 그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이번 생물종다양성 탐사는 시민이 참여해 곶자왈의 다양한 생물종을 기록하는 시민과학프로젝트다. 이번 탐사를 통해 종목록을 작성하고 사진으로 남기는 작업이다. 기록은 곶자왈뿐만 아니라 제주 생물종 다양성을 밝히는 증거가 됩니다.

곶자왈네이처링은 모두 6회 진행되며 △7월23일 버섯 △7월28일 곤충(야간곤충) △7월30일 식물 △8월6일 조류(새) △8월13일 버섯 △8월20일 식물을 집중 탐사하며 전문가와 함께 팀을 이뤄 사진을 찍고 기록으로 남기는 프로젝트다. 

탐사 주제별로 참가자는 2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곶자왈 생명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무료로 진행되며 접수는 7월20일까지 참가신청서를 곶자왈사람들 이메일(gotjawal@hanmail.net)로 보내면 된다. 탐사는 소규모로 진행되며 10인 내외로 팀을 나눠 전문가와 함께 생물종을 탐사하고 기록한다. 자세한 문의는 곶자왈사람들(772-561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