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30MW 수소 실증 추진
마을별 생산성-활용성 검토 최적지 선정

정부가 추진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실증 사업에 제주도내 여러 마을이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의 ‘30MW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기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공모를 마감한 결과 5~6개 마을이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

수소 생산 실증은 전국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실증부지를 공모하고 정부가 최종 선정해 2025년부터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청정수소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10MW급 알카라인(ALK)과 5MW급 고분자 전해질막(PEM) 수전해 기술개발을 거쳐 최종 30MW급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총 사업비만 2600억 원에 달한다.

실증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업부지 면적이 최소 1만㎡를 넘어야 한다. 사업부지에는 실증시설과 통합관제센터, 수소저장시설, 공기(Air) 및 질소(N2) 공급시설 등이 들어선다.

제주는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시설이 많아 마을 단위 참여가 높았다. 앞서 4일 진행된 실증부지 공개모집 설명회에도 여러 마을에서 참석해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실증 부지는 수소 생산에 필요한 전력 공급원을 확보하고 수전해시스템 운용을 위한 용수공급 계획을 갖춰야 한다. 장비 이동이 용이하도록 왕복 2차선의 진입도 확보도 필수다.

제주도는 참여의향서를 토대로 그린수소 생산 조건과 활용도 측면에서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기로 했다. 이후 전문가 토론을 거쳐 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제주가 최종 실증부지로 선정되면 ‘제주특별자치도 수소경제 육성에 관한 조례’에 따라 해당 마을에는 각종 지원의 혜택이 뒤따르게 된다.

정부는 내부 심사를 거쳐 이달 말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8월에 실증을 위한 협약이 이뤄지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