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 대규모 해고 통보 후 ‘행방 묘연’
제주도, 지원사업 선정 취소 검토중

최근 불거진 제주 업체의 주식거래 정지와 관련해 제주도가 상장기업 육성 지원 업체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섰다. 상장폐지에 놓인 업체에 대해서는 선정 취소를 검토하기로 했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핵심 공약인 상장기업 육성과 관련해 지원 업체로 선정된 기업 10곳을 상대로 중간점검을 진행했다.

제주도는 앞선 4월 ‘상장기업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된 10개 업체를 발표하고 단계별 지원 계획을 확정했다. 사업비는 업체지원과 운영비 등을 포함해 총 10억원 상당이다. 

문제는 지원 업체로 선정된 A사가 코넥스(KONEX)에서 주식거래가 정지됐다는 점이다. 코넥스는 중소 및 벤처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개설된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이다.

A사는 제주도의 지원 업체 선정을 앞두고 9억원 상당의 유상증자에 나섰다. 이후 불과 석 달 만에 직원들에게 대규모 계약해지를 통보하고 업체 대표는 돌연 자취를 감췄다.

이에 증권사가 지정자문인 계약을 전격 해지하자, 코넥스는 21일 곧바로 주식거래를 정지시켰다. 9월 4일까지 지정자문인을 선임하지 않으면 코넥스 규정에 따라 A사는 상장 폐지된다.

애초 A사는 상장기업 육성과정에서 회계 자문과 내부 통제시스템 구축 등을 제주도에 요청했다. 해당 과업을 완료하면 제주도가 연말에 평가를 거쳐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반면 느닷없은 주식거래 정지와 연락 두절에 제주도로서는 난감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해당 업체를 방문해 자초지종을 확인하고 있지만 정작 대표이사와는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상장기업 육성 지원은 A사의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전문가들의 분석과 평가를 거쳐 선정한 것”이라며 “당시 재무제표상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업체 대표와 연락이 되지 않아 우리도 당혹스럽다. 개인 신상까지 확인하지는 못했다”며 “사업을 영위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선정기업을 취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004년 설립된 A사는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기술개발 전문 기업이다. 메타버스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가상현실을 활용한 테마파크 구축 사업에도 참여해 왔다.

제주도는 올해 7억1500만원을 투입해 A사를 포함한 10개 기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오 지사는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A사 등 상장기업 육성 지원 업체를 직접 소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