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목소리 “무책임한 일본 저지해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도쿄전력이 해양방류 준비를 마쳤다고 발표하는 등 방류 시점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대학교 총학생회가 한국 정부의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제주대 총학생회(회장 박주영)는 24일 성명을 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하며, 우리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일본의 방류 계획을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시기가 임박한 상황에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제주 어민을 비롯한 도민 삶을 망가뜨리는 행위에 대해 청년 지성의 대표 집단으로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선 핵종을 희석시키는 것은 물질을 희석할 뿐 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면서 “장기적으로 방류된 다량의 삼중수소가 해양 생명체에 미칠 악영향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장 사례가 정부 발표보다 잦은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장기적 사용 또한 신뢰할 수 없다”며 “짧은 오작동에도 간담이 서늘한데, 30년간 오염수를 방류하는 데 있어 해당 장비를 신뢰할 수 있다는 판단 근거가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피력했다.

제주대 총학생회는 “제주는 섬 지역 특성상 해녀, 어민 등 어업 종사자가 많아 치명적”이라며 “환경운동연합 설문 결과에 따르면, 해양방류가 진행될 경우 72%가 수산물 소비를 줄인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심지어 소비자시민모임, 제주연구원에 따르면 소비자 91%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고 제주 수산물 소비 지출이 연간 4483억원 감소할 것이란 연구 결과까지 나오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와 상관없이 수산물 소비 감소와 어민들의 경제적 타격은 필연적”이라며 “IAEA는 ‘보고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단서를 달았다. 결국, 책임 없는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발생할 모든 문제는 미래 세대가 감내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현실을 살아가는 청년 세대로서, 앞으로 살아가야 할 우리의 터전이 유린당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정부는 일본의 무책임한 방류로 인한 국민 불안과 어민들이 짊어지게 될 고통을 외면하지 말고 방류 계획을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