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역사공원 부지 임대, 코스트코 단독 투자로 결정...2026년 개점 목표

제주신화역사공원에 제주 최초로 외국계 창고형 대형마트가 들어선다. 도내 7번째 대규모점포 건설이 추진되면서 상생 협약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22일 제주신화월드 운영사인 람정제주개발(주)에 따르면 H지구 상업시설 내 입점을 추진중인 대형마트 예비사업자로 ㈜코스트코코리아를 선정했다.

코스트코는 H지구 내 상업시설 부지를 임대해 지하 1층, 지상 3층, 건축면적 1만325㎡의 대형마트를 개점하기로 했다.

협상 초기 업계에서는 부지 매각과 공동 투자 등이 거론됐지만 ‘토지 임대’와 ‘코스트코 단독 투자’로 정리됐다. 이에 코스트코가 인허가 절차를 직접 진행하고 운영까지 맡게 된다.

본계약이 체결되면 코스트코는 제주도를 상대로 건축물 인허가를 절차를 밟게 된다. 건축허가 승인이 이뤄지면 서귀포시를  상대로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에 나서게 된다.

코스트코는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3에 따라 매장 면적의 합계가 3000㎡ 이상인 대형마트에 해당한다. 법률상 대규모 점포는 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물이다.

현재 제주에 운영 중인 대규모 점포는 6곳이다. 이중 이마트 제주점, 이마트 신제주점 이마트 서귀포점, 롯데마트 제주점, 홈플러스 서귀포점 등 5곳이 대형마트다.

나머지 1곳은 전문점으로 분류된 신세계사이먼의 ‘제주 프리미엄 아웃렛’이다. 공교롭게도 신세계사이먼의 대규모 점포도 제주신화월드에 위치해 했다.

코스트코는 당장 내달부터 건축물 인허가 절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점포 등록 절차를 거쳐 2026년 상반기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