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6개 농민단체들이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 농민의 길'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6개 농민단체들이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 농민의 길'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개방농정과 기후재난 위기 속에서 식량주권을 사수하고 농민생존권 보장을 위한 결의체를 구성했다.

'제주 농민의 길'은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농업 사수, 제주 농민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마음을 같이하는 농민단체들과 연대한 '제주 농민의 길'을 창립한다"고 밝혔다.

'제주 농민의 길'에는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사)전국농업기술자 제주도연합, (사)제주도친환경농업협회, (사)제주양배추생산자연합회, (사)제주당근생산자연합회 등 6개 농민단체가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농자재 가격, 인건비, 유류대 등 모든 농업생산비가 폭등한지 오래고, 계속적으로 농민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인력난 해소는 요원하기만 하다"며 "현재는 폭염으로 인해 농작업을 잠시 놓아야 하지만 농민들은 밭에 나가 묵묵히 일을해야 하고, 밭에서 목숨을 잃어가는 농민들도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기후재난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는 농민들의 생존까지 위협하고 있으며, 벌써 농업의 파산을 얘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제주도 농민들의 상황은 더 처참하다. 타 시도의 농업생산비에 더해 추가로 부담되는 해상물류비 문제는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투기 세력에 의한 농지 침탈은 임차료 상승으로 연결됐다"고 진단했다.

이들 단체는 "올 초 불어닥친 한파 피해로 농민들은 자신들이 생산한 농작물을 그대로 밭에 갈아엎어야 했고, 여기에 더해 봄작물은 이상 저온현상으로 제대로된 수확을 하지도 못하고 또 갈아엎었다"며 "어느 정도의 수익이 생겨야 은행 빚을 갚으며 살아가지만, 빚을 갚기는 커녕 부채만 점점 쌓여갈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농민들의 상황 속에 정부와 제주도정은 우리 농민들에게 어떤 대책을 내놓았는가"며 "정부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의 피해에 대해 거창한 말로 피해 대책을 얘기하고, 뒤로는 농민들의 뒤통수를 치는 대책을 계속적으로 내놓고 있다"고 성토했다.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농민들의 위기 상황에 별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농민·농업의 위기는 국민·국가의 위기로 다가올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공익적 가치를 갖고 일하는 농민의 삶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수입 개방농정이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 농업사수, 농민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농민들이 농업을 포기하지 않고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게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기후재난 위기 속에서 농민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