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정이운 의원, 해수→담수 활용 도서지역 근본대책 요구

가파도 해수담수화 시설. 
가파도 해수담수화 시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라 도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해수를 담수로 전환해 사용하는 도서지역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이운 교육의원(서귀포시 서부선거구)은 12일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해수담수화시설을 활용하는 추자도, 가파도, 마라도 주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해수담수화 시설을 사용하는 도서지역 주민은 2천여명, 한 해 관광객은 60만명에 달한다. 

급수인구는 추자도 1850명, 가파도 220명, 마라도 89명이고, 한 해 방문 관광객은 추자도 6만2500명, 가파도 42만2000명, 마라도 18만4600명 가량이다. 해수담수 용량은 추자도 하루 1500㎥,  가파도 300㎥, 마라도 100㎥다.

정 의원은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는 현재 정화장치로는 걸러지지 않는다"며 "섬 주민에 대한 향후 대책은 마련돼 있는지 의문"이라고 질문했다.

이어 "해군의 자체 시뮬레이션을 보니 방사능 농도 측정값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의 네 단계로 돼있을 뿐 주의 단계부터 바닷물을 정화해서 쓰지 않고 비상식수로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의원은 "섬 주민과 관광객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담수정화장치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정부를 상대로 국비 지원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오 지사는 "단계적인 대책은 정수장 방사성물질 검사 횟수를 연 1회에서 연 4회까지 확대하겠다"며 "올해 9월부터는 담수화시설에 대해 3중수소까지 추가 검사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3중수소 상시 측정을 하는 계측기를 4개소에 10억원을 투입해 준비하고 있다"며 "추자지역인 경우 빗물 저수지 4곳이 있는데, 이 저수지를 활용한 식수 공급도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미 우도와 비양도에 대해서는 해저 송수관로 사업이 진행됐다"며 "중장기적으로 가파도, 마라도 등에 대한 해저 송수관로 시설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급수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