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눈·눈·눈](12) 황반변성 예방 방법 / 박용석 이지봄안과 원장

우리 몸의 눈과 뇌는 가장 밀접한 신체 기관입니다. 눈의 건강이 바로 뇌 건강으로 직결됩니다. 눈은 뇌의 중요한 정보원이자 균형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의학칼럼 눈·눈·눈]은 그동안 잘 몰랐던 눈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좋은 눈, 밝은 눈, 맑은 눈을 갖게 할 것입니다. / 편집자 글 

지난 8월 11일 칼럼에서는 황반변성의 종류, 위험인자,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황반변성 예방을 위한 영양제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누구에게 효과가 있는지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황반변성에 대한 영양제는 미국 안과학연구소 (National Eye Institute) 에서 1999년 부터 시작된 AREDS (Age -Related Eye Disease Study)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AREDS는 해석하면 ‘연령과 관련된 눈 질환에 대한 연구’로, 나이가 들면 잘 생기는(그리고 대표적인 실명질환 중 하나인) 황반변성을 영양보충을 통해서 예방하고 진행을 늦추어 보자는 계획하에 시행된 연구이다. 4757명의 환자에게 비타민 C 500mg, 비타민 E 400 IU, 베타카로틴 15mg, 아연 80mg, 구리 2mg 으로 조합한 영양제를 복용시켰고 그 결과 양쪽눈에 중등도의 황반변성이 있을 때 후기 황반변성으로 될 가능성과, 한쪽눈에 후기 황반변성이 있을 때 반대편 눈에 후기 황반변성이 생길 가능성을 약 25% 낮춰준다고 발표하였고 상기 성분 조합을 AREDS1 포뮬라(Formula) 라고 결정하였다.

하지만, 이후 연구에서 현재 흡연자 이거나 과거에 흡연했던 사람이 상기 성분 조합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을 장기 복용한 경우 폐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져서 베타카로틴 대신 루테인 10mg 지아잔틴 2mg이 추가되었다. 또한 고용량 아연 (80mg) 이 빈혈이나 위장장애, 전립선 비대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밝혀졌고, 저용량 아연 (25mg) 으로도 황반변성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게 밝혀져서 아연은 80mg 에서 25mg 으로 감량되었다. 이런 결과에 따라 비타민 C 500mg, 비타민 E 400 IU, 루테인/지아잔틴 10/2mg, 아연 25mg, 구리 2mg로 구성된 AREDS2 포뮬라(Formula)가 결정되었고 현재 다양한 회사에서 AREDS2 포뮬라로 구성된 혹은 이와 비슷한 성분의 영양제들은 판매하고 있다.

이런 황반변성 영양제를 모두가 먹어야 할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 
황반변성 영양제는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중기 황반변성을 진단받은 경우와 한 쪽 눈에 후기 황반변성을 진단받은 경우에 후기 황반변성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AREDS1 과 AREDS2 연구에서 밝혀졌다. 즉, 황반변성이 전혀 없는 환자에서 황반변성 발생을 예방해주는 건 아니며, 황반변성이 있더라도 초기인 경우에는 (중기가 아닌 경우에는) 후기 황반변성으로 진행을 막아주는 효과가 입증된 건 아니다. 또한, 루테인이 포함된 영양제가 황반변성 외, 백내장 안구건조증 노안 등 다른 안과 질환을 예방해 주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중기 이상의 황반변성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어떤 영양제를 선택해야 할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눈 영양제는 크게 루테인 단독 성분, 루테인과 오메가3 성분, AREDS1 포뮬라, AREDS2 포뮬라 등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흡연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AREDS1 혹은 AREDS2 포뮬라와 비슷한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고,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흡연자 이거나 과거에 흡연을 한 사람은 베타카로틴이 없는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박용석 이지봄안과 원장
박용석 이지봄안과 원장

또한 루테인 단독 성분보다는 AREDS2 포뮬라를 따르는 혹은 AREDS2 포뮬라와 비슷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다른 종합비타민제제와 같이 눈 영양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아연 성분이 없는 종합비타민으로 교체 하는 것이 좋겠고, 병원에서 처방 받아서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에는 눈 영양제가 약물의 흡수와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 박용석 이지봄안과 원장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