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188) sleep

sleep [sliːp] v. 잠자다
좀자는 것도 오고셍이 삶이라
잠자는 것도 고스란히 삶이다

sleep의 인도유럽어족 어근(root) sleg-는 ‘느슨한 상태(be slack, be languid)’를 뜻한다. ‘눈이 감긴 채 의식 활동(activity of automatic consciousness)이 쉬는 상태’를 뜻하는 잠은 그 종류도 다양하다. slumber는 ‘선잠/편안한 잠’을 뜻하며, drowse나 doze 등은 ‘(잘 의도는 없어도) 피곤 따위로 꾸벅꾸벅 졸다’를 뜻하고, nap은 ‘(바쁜 중에) 잠깐 눈을 붙여 낮잠을 자다’를 뜻한다,

인간은 인생의 1/3인 25년 정도를 잠으로 보낸다. 활동을 하지 않는(inactive) 시간이기 때문에 무의미한 시간(meaningless waste of time)으로 여길 수 있으나, 잠은 우리의 정신건강(mental health)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기에 속상한 일이 있거나 고민이 많을 때 숙면을 취하고 나면(after a good night's sleep) 의외로 머리가 맑아진 것 같고 기분도 상쾌해진다. 반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다음 날에는 신경쇠약(nervous depression)에라도 걸린 것처럼 괜히 짜증(irritation)이 나고, 우울해지기도 한다. 

평소 수면시간이 부족해 졸음과 피로를 느낀다면 시간을 내서라도 반드시 잠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잠이야말로 졸음과 피로를 없애 줄 뿐 아니라, 우리의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최고의 보약’이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br>
평소 수면시간이 부족해 졸음과 피로를 느낀다면 시간을 내서라도 반드시 잠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잠이야말로 졸음과 피로를 없애 줄 뿐 아니라, 우리의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최고의 보약’이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cortisol)이 분비되면서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sympathetic nerve)이 흥분하게 된다. 이로 인한 정신적 피로(mental fatigue)를 해소하는 데는 잠만 한 것이 없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하루 종일(all day long) 겪은 다양한 일들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psychological reaction)이 줄어들어 정신적 스트레스가 감소한다. 반면, 수면시간(sleeping hours)이 부족하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하면 잠이 제공하는 이러한 수혜(benefit)를 얻지 못한다. 잠을 충분히 못 자면(if you you doesn’t get enough sleep) 정신적 피로가 쌓여 우울증(depression)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그러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될 때 정신건강에 적신호(red light)가 켜지는 건 당연지사(matter of course)다. 잠들기 어렵고, 잠을 자더라도 반복해서 깨게 되는 불면증(insomnia) 환자의 경우가 그렇다. 이런 불면증의 원인은 대개 정신적 스트레스다. 다음 날 중요한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나 회의가 있을 때 ‘중요한 자리에서 실수를 하면 어쩌나(What if I make a mistake in such an important meeting)’, ‘내일 잘할 수 있을까’하고 걱정을 하다 보면 긴장이 되고, 초조함과 불안감(anxiousness)이 스트레스로 작용해 잠을 설치게 된다(sleep fitfully).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서 수면리듬(sleeping rhythm)이 불규칙해지고, 불면증은 더욱 심해진다.

불면증과 우울증은 동시에 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우울 증세(melancholiness)로 인해 불면증이 더해지기도 하고, 불면증이 지속되면서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도 있다. 불면증으로 인한 피로감이 무기력(lethargy)으로 연결되면 일상의 스트레스(the stresses of daily living)를 이기지 못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울증을 치료하면, 불면에서 벗어날 수도 있지만 가끔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때 불면을 확실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또다시 우울증을 겪게 될 수도 있으므로 우울증이 나아졌다고 방치하지 말고 재빨리 방법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잠도 엄연히(undoubtedly) 우리들 삶의 일부이며, 잠을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오직 잠뿐이다(sleep is the only alternative to sleep). 평소 수면시간이 부족해 졸음과 피로를 느낀다면 시간을 내서라도 반드시 잠을 보충(supplement)해 주어야 한다. 잠이야말로 졸음과 피로를 없애 줄 뿐 아니라, 우리의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최고의 보약’이기 때문이다(Good night’s sleep will keep you healthy).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김재원 교수.

# 김재원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前)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前)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