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서 도의원들 “섣불리 발표해 혼선”
강병삼 시장 “학교 시설 조율 더 필요”

정민구 의원(삼도1동·삼도2동)이 17일 제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시]
정민구 의원(삼도1동·삼도2동)이 17일 제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시]

제주시내 학교 수영장을 시민들에게 개방하는 정책이 급작스럽게 추진돼 혼선을 키우고 있다.

17일 제주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421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소속 의원들은 학교 수영장 개방 문제를 지적했다.

정민구 의원(삼도1동·삼도2동)은 “교육행정질문에서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이 수영장 개방을 언급해 깜짝 놀랐다. 시민들은 실제 수영장을 개방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소 3명 이상의 관리자가 필요한데 연간 5억원의 사업비로는 감당도 안된다”며 “아주 쉽게 이런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 제주도와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홍인숙 의원(아라동갑)도 학교 수영장 개방이 제주시와 교육청 사이에 각개전투로 추진되고 있다며 제주도와 의회가 참여하는 4자 협의체 가동을 주문했다.

홍 의원은 “갑자기 학교 수영장 2곳을 개방하기로 했는데 이는 제주시만 추진해서 될 일이 아니”라며 “샘플링이 되지 않을 경우 사업 초기부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공공수영장의 민간 개방 문제는 그동안 논의만 하고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며 “제주도와 의회가 협력해서 함께 추진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이와 관련해 “학교 수영장은 제주시 관리 재산이 아니어서 제도 점검이 필요하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사전 절차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공공수영장 시설 전체적으로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사업비 5억원은 국민체육센터 수영장 연간 운영비 예산을 토대로 추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앞선 9월 14일 제주도의회에서 진행된 교육행정질문에서 제주시내 학교 수영장 2곳을 개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상 학교는 신제주초등학교와 아라중학교다.

현재 운영 중인 학교 수영장은 제주시 10곳, 서귀포시 4곳 등 모두 14곳이다. 이중 민간에 개방된 시설은 서귀포시 대정읍의 대정중학교가 유일하다.

제주시는 학교 수영장 개방을 조건으로 시설·안전 등의 모든 관리 책임은 떠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장에 배치되는 인력도 제주시가 모두 채용후 투입할 방침이다.

다만 학교 시설 개방은 학교장 재량이어서 사전 조율이 마무리되지 않았다. 수요 예측과 위탁 운영비 등 사전 검토도 아직 이뤄지지 않아 관련 용역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