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국세 결손에 따른 재정 충격을 줄이기 위해 올해 지방교부세 감액분을 내후년까지 분할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제주도는 지난 27일 경상북도 안동시 소재 경북도청 4층 회의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지방교부세 감액분을 2025년까지 분할해 줄 것을 건의했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앞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지방교부세 감액분을 2025년까지 분할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 지사의 건의에 대해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교부세 감액분 분할 반영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결의하면서 곧바로 이어진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도 관련 문제가 다뤄졌다.

오 지사는 "국세 결손으로 대규모 지방교부세 감액이 발생한 만큼 지역경제 위기를 막고 지자체의 재정 충격을 완화하도록 특단의 처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회의 자리에서는 △자치조직권 확충 방안 △기회발전특구 추진 방안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자치입법 강화 방안 등의 안건을 논의한데 이어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오 지사는 기회발전특구 확대에 대한 의지를 보인 윤 대통령에게 감사를 표하며 "세금 혜택 및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지방협력회의는 국가와 지자체 간 협력을 도모하고,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 간 균형발전 관련 중요 정책을 심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난해 1월 청와대에서 제1회 회의가 개최된 이래 5회차를 맞았다.

이날 회의에는 의장인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16개 시도지사, 국무총리, 교육부·행정안전부 장관, 법제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