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및 단체 현장서 안전협의회 합동 점검
어린이 보행 안전-지역 상생 대안 마련키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행정 질문 과정에서 불거진 서귀북초등학교 내 아름드리 소나무 제거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현장에서 합동 점검이 이뤄졌다.

3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귀포시 서홍동에 위치한 서귀북초에서 ‘학교 등·하굣길 안전협의체’ 현장 회의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제주도와 제주자치경찰단, 서귀포시, 제주도교육청, 서귀포시교육지원청 등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직접 참석했다.

서귀포시 서홍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해 노인회, 마을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청소년지도자협의회, 연합청년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주민 협의체도 함께했다.

논란이 된 서귀북초 소나무는 서홍8경 중 하나인 흙담솔 군락지다. 1910년 당시 잦은 재화(災禍)를 막기 위해 향장 고경천 진사의 제안으로 마을 주민들이 직접 심었다.

반면 현재는 도로 폭이 협소해 소나무가 도로 구조상 통행로를 막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에 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통학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김광수 교육감도 이를 의식한 듯 9월 15일 열린 교육행정질문에서 강하영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 질의에 “소나무를 정리하면 2m의 통학로가 확보된다”며 제거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9월 19일 속개된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김대진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동홍동)은 “사전 의논없이 의사당에서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 가능하지도 않다”며 반발했다.

이튿날에는 서홍동마을회장과 서귀북초 운영위원회장 등 마을주민 20여 명이 도교육청을 찾아 항의했다. 이에 김 교육감도 주민들의 오해를 사게 돼 송구스럽다며 한발 물러섰다.

이날 현장 회의에서는 서귀북초 학생들의 등·하교 동선을 확인하고 각 기관별 개선방안과 문제점, 협업 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학교 북쪽 울타리 인접 도로 일대의 어린이 안전 확보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어린이 보행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대안 제시가 쟁점이었다. 

제주도는 이날 현장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하고 협소한 도로폭, 교통량, 학생들 이동량, 지역주거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안전협의체 운영으로 실질적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