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원 투입 도민 인식조사 공정성 논란
제주도 "내년부터 조사 방식 변경 검토"

민선 8기 제주도정이 여론과 동떨어진 결과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도민 인식조사를 내년부터 설문과 조사방식을 대폭 수정한다.

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2023년 제주도정에 대한 도민 인식조사 결과’에 대한 지적 사항을 반영해 추후 설문 및 조사 방식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도민 인식조사는 제주도가 민선 8기 도정의 주요 현안에 대한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추진했다. 조사 결과는 전 부서에 보내 정책 추진 기본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조사는 오피니언 라이브에 의뢰해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에 걸쳐 진행됐다. 설문은 문자메시지로 발송해 응답하는 방식이다. 제주도는 사업비로 2000만원을 투입했다.

반면 조사 결과 행정체제개편 83.1%, 상장기업 20개 육성 및 유치 87.1%, 청년보장제 87.0%, 15분 도시 85.2%,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87.0% 등 압도적인 긍정 평가가 나왔다.

제주도가 뒤늦게 공개한 설문지를 보면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와 도민 주권 실현을 위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등 특정 답변을 유도할 수 있는 표현이 사용됐다.

90% 육박하는 긍정 평가를 받은 정책은 대부분 민선 8기 도정의 핵심 공약이다. 반면 제주도가 추진하는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정작 59.4%가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

성별과 연령, 지역과 관계없이 부정 평가가 긍정보다 높았다. 연령별로는 50대(63.3%), 지역별로는 서귀포시 읍·면지역(65.2%)에서 부정 여론이 더 우세했다.

제주도는 정치조사가 아닌 정책조사의 경우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가 불가능해 부득이 모바일을 이용한 웹조사(문자메시지) 방식을 선택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송창윤 제주도 소통청렴담당관은 “문항이 길어 기존 1대1 대면조사를 대신해 모바일 조사를 진행했다”며 “지적된 내용을 반영해 내년부터는 인식조사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