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특별자치 지방자치단체가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모인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 강원특별자치도, 전라북도는 2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협의회는 특별지방정부 모델의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각 특별자치시도 관계자를 비롯해 우동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국방위원장 한기호 국회의원, 정운천·노용호 국회의원, 국무조정실 남형기 국정운영실장(특별자치시도지원단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 초대 대표회장은 특별자치의 맏형격인 제주특별자치의 오영훈 지사가 맡으며,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공동 회장직을 수행한다.

이날 출범식에서 회장단은 대한민국 분권모델의 완성을 위해 특별자치시도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선진 분권국가로 도약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협의회 회장단은 대한민국특별자치시도협의회 출범에 따른 결의문에 서명하고 특별지방정부가 주도하는 지방시대 선도모델 구현으로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또 각 시도의 고향사랑기부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함께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를 위한 퍼포먼스도 이어졌다.

오영훈 지사는 "협의회 출범은 지방시대를 가속화해야 한다는 지역주민들, 균형발전 정책을 확고히 해야 한다는 국민의 염원"이라며 "대한민국의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완성을 위해 협의회의 연대와 협력으로 공동의 역량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특별자치시도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높이고 지방시대를 앞당기며 대한민국을 선진국 이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라며 "특별자치시도 간 상생·협력을 강화하면서 국가의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특별자치시도의 선배인 제주와 세종의 사례를 잘 살펴보고 내년 특별자치도로 출범하는 전북과 힘을 합쳐나가면서 더 힘을 얻을 것"이라며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착공 등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달라지는 점이 많아지고 그 과정에서 협력을 통해 많이 도와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3개 시도가 특별자치에서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막내로서 잘 지켜보며 배우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대한민국이 더 선진국으로 가는데 특별자치시도가 할 일이 분명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길에 협의회와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은 지난 7월 4개 특별자치 지역이 연대와 협력으로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분권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상생협력 협약의 후속조치로 추진됐다. 협의회 사무국 역할은 제주가 맡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