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택정비사업 지원기구 지정
도시사업총괄 내 2개 전담 본부 신설

국내 먹는샘물 부동의 1위 삼다수를 품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택지개발과 재개발, 주택조성 등 도시사업으로 영역을 점차 넓히고 있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제주개발공사를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법적 기구인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정비지원기구’로 지정했다.

정비지원기구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과 인력, 기술 등을 갖춘 공기업이다. 국토부의 정비지원기구 지정은 제주가 전국 개발공사 중 5번째다.

이로써 제주개발공사는 빈집정비사업과 자율주택정비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사업, 소규모재개발사업 등에 대한 사업추진 능력을 인정받게 됐다.

현재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등은 행정시가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는 개발공사가 정비사업은 물론 사업타당성분석 및 조합설립지원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제주개발공사는 이에 앞서 고운봉 상임이사가 이끄는 ‘공공사업부’ 명칭을 ‘도시사업총괄’로 변경하고 산하에 주택도시사업본부와 주거복지사업본부를 신설했다.

택지개발과 주택사업을 맡은 주택도시사업본부 직원만 40명에 달한다. 산하 부서도 도시공간기획팀과 도시균형발전팀, 임대주택사업팀, 분양주택사업팀으로 세분화했다. 

제주개발공사는 기존 임대주택 공급 정책에서 탈피해 민선 8기 제주도정의 핵심 주거복지 공약인 분양형 공공주택 건설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근에는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직접 뛰어들었다. 이는 도시계획도로 또는 건축법에 따른 6m 이상의 도로로 둘러싸인 가로구역을 재개발 또는 재건축하는 사업이다.

제주개발공사는 공모사업을 거쳐 최근 제주시 삼도동 2곳을 가로주택정비사업 시범지구로 선정했다. 연내 정밀 사업성 분석이 끝나면 본격적인 개발 지원에 나서게 된다.

제주 삼화지구 인근 92만㎡ 부지(도련동, 화북동, 영평동)에 추진되는 국토교토부의 ‘제주 화북2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통상 공공주택지구는 국토부 산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나선다. 택지개발 경험이 없는 개발공사는 이번 사업 참여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앞선 15일 사업부지 설명회 현장에서도 오영훈 도지사가 화북 공공주택지구에 제주개발공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공공개발 확대를 위해 지난 9월 조직개편을 진행했다”며 “전담조직과 인력을 활용해 도민들의 주거 환경 개선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