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제주학생 중장기 정신건강 정책 연구 최종보고회

제주 학생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중·장기 정책들이 제시됐다. 교육 강화, 인력 확대 등이 나왔지만 가정이 중요하다는 점도 빠지지 않았다.

제주도교육청은 ‘제주학생 중장기 정신건강 정책 연구 최종 보고회’를 28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유행을 겪는 동안 학생들이 높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자 추진됐다.

설문조사에서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두 코로나19 유행에 돌입하면서 부정적인 여파가 높아졌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면서 다시 회복하는 양상을 보였다. 

용역진은 여러 정책을 제안하기에 앞서, 학생들의 정신건강은 ‘가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용역진은 “2022년 보건복지부 자살예방백서에서 청소년 자살률은 세종(10만명 당 15.8명) 다음으로 제주(14.1명)가 높게 나타났다”면서 “이번 연구 설문조사에서 중고생의 우울감은 코로나 전후로 조금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중고생들은 특히 제주의 학업을 지나치게 장려하는 분위기가 정신건강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교사들은 학생들의 정신건강 지원에서 가장 어려운 것으로 학부모의 비협조를 지적했다”면서 “초등학생과 중고생 모두 스스로를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더 힘든 마음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용역진은 이해도, 공감을 높이는 차원에서 ▲학교 중심 사회정서학습(SEL)의 강화 ▲교육 주체 별 정신건강 리터러시(literacy) 교육 콘텐츠 개발 ▲학부모 대상 정신건강 리터러시 교육의 활성화를 제안했다.

학교 안에서는 ▲동아리, 학교 스포츠 클럽 등 흥미와 사회성 신장 위한 프로그램 장려 ▲학생 집단상담 활성화 ▲관계 중심 생활 교육을 위한 평화교실 내실화 ▲정신건강 심화검사의 실시 ▲제주지역 내 교육 격차를 고려한 지역 맞춤형 정신건강 검사지 개발 등을 제안했다. 

특히 제주지역에 맞는 여러 특성을 고려할 때 ▲익명성 보장 어려움, 시간·거리 문제 감안한 원격 상담 도입 ▲제주 자연 활용한 정신건강 서비스 개발 ▲비만, 흡연, 음주 등에 대한 예방교육과 병행 ▲정신건강 관련 지역사회 기관의 활성화 ▲방과후 학교 및 돌봄 등의 영역에서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 등을 조언했다.

교사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학생 관찰이나 면담 방법 관련 연수 제공 ▲학생 멘토링 활동의 강화 ▲다문화, 장애 교육 역량 강화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활성화 ▲교사의 과중한 업무의 경감 방안 마련 ▲대학원생 또는 학부생 멘토의 참여 ▲학교 상담 전문 코디네이터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