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구간 지반 약해 치환공법 시공중
‘공정률 40%’ 내년 55억원 추가 투입

환경 훼손과 절차 이행 논란 속에 추진 중인 제주 비자림로(대천~송당) 확‧포장 공사가 해를 넘겨 내년까지 이뤄질 전망이다.

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50억 원에 이어 새해 예산안에 공사비 55억 원을 추가 반영해 이르면 2024년 12월 말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현재 시공 현장에서는 벌채와 이식 작업을 끝내고 지반을 보강하는 치환 작업이 한창이다. 전신주를 없애고 전선을 매설하는 지중화 사업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실제 감리과정에서 2, 3구간에서 지반 강도가 기준치를 밑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공사는 기존 흙을 파내고 자갈을 덮어 지반을 보강하는 치환 공법을 도입했다.

제주도는 치환 작업이 마무리되면 순차적으로 도로 포장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임시 차선을 신설 도로로 옮기고 기존 도로를 철거해 재포장하게 된다.       

양방향 4차선 도로 공사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내년 12월쯤 완전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소규모환경영형평가에 따른 협의 내용 이행에 따라 일정이 늦춰질 수도 있다.

비자림로 공사는 제주도가 총사업비 242억 원을 투입해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 대천교차로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4km 구간을 너비 19.5m의 4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2016년부터 87필지 13만4033㎡를 편입해 2018년 공사를 시작했지만 삼나무 벌채에 따른 경관 훼손 논란이 불거지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이에 제주도는 도로 폭을 16.5m로 축소하고 사업 공간을 좁혀 삼나무 훼손 범위를 줄였다. 당초 계획된 2구간(제2대천교~세미교차로간)의 중앙분리대 설치도 제외했다.

공사는 대천교차로에서 시작되는 1구간부터 3구간까지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현재 공정률은 40% 수준이다. 1~2구간에 있던 팽나무 등 나무 184그루는 이식 작업을 마쳤다.

앞선 2021년 12월 환경단체는 비자림로 도로구역결정 당시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했다며 제주도를 상대로 도로구역 결정 집행 정지와 무효확인 소송을 연달아 제기했다. 

반면 법원은 올해 4월 1심 재판에서 ‘사업을 백지화할 정도로 환경영향평가에 하자는 없다’며 제주도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환경단체가 항소하면서 재판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오수 시설과 지반 치환, 지중화 작업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며 “이르면 내년 2월 임시도로를 운영하고 연말까지는 전체 공사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