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칭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
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가칭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

가칭 ‘우주의 군사화 및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로켓 반대 사람들)’이 제주에서 발사된 민간위성을 실은 고체추진 발사체를 규탄했다. 

로켓 반대 사람들은 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의 군사화와 기후재앙을 악화시킬 우주산업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오후 2시 서귀포시 중문동 인근 해상에 설치된 바지선에서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제작한 ‘소형 영상레이더(SAR, 합성개구레이더)’ 위성이 발사됐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고체추진 발사체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발사체와 위성을 제작했다. 

로켓 반대 사람들은 “위성이 발사될 때 굉음과 진동으로 주민들은 전쟁을 연상하면서 충격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제주도정은 ‘꿈을 현실로’, 국방부는 ‘첫 민·관 원팀 협력 사례’, 한화는 ‘우주산업의 전초기지’라고 하지만, 제주 생명에게는 생존권 박탈, 환경 파괴, 기후재앙 악화, 군사화 증가 등 현실화된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비핵, 비무장, 중립화를 표방하며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키기는커녕 제주를 전쟁의 전초기지로 더욱 내어주는 셈”이라며 “남북 위성 경쟁으로 우주의 군사화와 급속히 진행되고 동북아의 평화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오영훈 도정의 근시안적 정책은 제주도민 모두를 위험에 빠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로켓 반대 사람들은 “제주의 군사화와 기후재앙을 악화시킬 우주산업을 반대한다. 제주를 죽음의 섬으로 만드는 한화우주센터를 백지화하고, 우주의 군사화를 통한 군비 경쟁을 중단하라”며 “생존권 박탈, 생명·환경 파괴, 기후재앙 악화, 전쟁 무기 자본 식민지로 낙인하는 로켓 발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