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 중 제주 어선 침입해 280만원 어치 갈치 훔친 외국인선원들 검거

 

지난 10일 서귀포항에 정박 중인 어선에서 훔친 어획물을 리어카로 싣고 가는 외국인 선원들. 사진 제공=서귀포해양경찰서
지난 10일 서귀포항에 정박 중인 어선에서 훔친 어획물을 리어카로 싣고 가는 외국인 선원들. 사진 제공=서귀포해양경찰서

제주에서 정박 중인 어선에 몰래 침입해 어획물을 훔친 혐의로 외국인 선원들이 해경에 붙잡혔다.

서귀포경찰서는 특수절도 혐의로 20대 A씨 등 베트남국적 선원 4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3시께 서귀포항에 정박 중인 어선에서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외국인들이 냉동 갈치 2상자를 훔치려다 발각돼 도망갔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출동한 해경이 서귀포항 내 모든 CCTV를 확인한 결과 이들은 같은 날 오전 2시20분께에도 또다른 어선에 침입해 어창에 보관된 시가 280만원 상당의 냉동 갈치 14상자를 빼낸 것으로 드러났다.

해경은 A씨 등의 걸음걸이와 옷차림 등을 분석, 추적한 끝에 5일만에 이들을 긴급체포했다.

해경 조사 결과, 이들은 훔친 갈치를 모두 팔았으며, 얻은 수익은 유흥비로 탕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 관계자는 “피의자들을 상대로 범행동기 및 여죄를 추궁하고 훔친 갈치를 구매해 유통시킨 일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나가겠다”며 “어선 관계자들도 어창에 보관돼 있는 어획물 절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잠금장치 설치 등 개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