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15분 도시 시범지구 조성사업 등 도시균형 분야에 총 288억원을 투입한다.

2024년 도시균형분야 주요 투자사업으로는 먼저 민선8기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제주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5분 도시 시범지구 4곳에 대한 실시설계 및 생활필수기능 공급 및 접근성 강화에 22억원을 투입한다.

현재 진행 중인 시범지구 기본계획 수립이 올해 2월 마무리되면 계획에 맞춰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한다. 시범지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생활필수기능을 도입하고 리모델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15분 도시 시범지구 생활권 내 주민들의 접근성 개선 지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보행환경 개선 및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 편리를 도모하도록 접근성 개선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재건축 등 도심지역의 건축물 높이 제한에 대한 규제 개선이 요구됨에 따라 적정한 고도관리 방안 마련 수립 용역을 위해 5억원을 투입한다.

정부의 지방시대 기조에 발맞춰 지역격차 완화 및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에 77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지난해 수립된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에 따른 후속조치로 권역별 지역균형발전 사업 및 읍면동 지역균형발전 사업에 39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역소멸 및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에는 34 원을 투자해 카름빌리지 조성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제주 워케이션 거점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 도시재생 역량 강화, 도시주거환경 개선 등에 149억원을 투입한다.

고성대 제주도 도시균형추진단장은 "2024년은 민선 8기 핵심공약인 15분 도시 제주 시범지구 조성을 통해 생활권 내 접근성 개선 및 근거리 생활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고도관리 방안 마련으로 노후 공동주택 재건축 활성화 및 도시의 외연적 확장 방지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