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이사관급 인사 적체에 ‘승진’ 인사 제한
의회 사무처장 등 변수 승진발탁제 ‘촉각’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인사 혁신을 예고했지만 국장급 인선에 대한 교통정리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규모 자리 교체로 이어질지 관심이다.

4일 오 지사는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1월 정기인사에 대한 방향을 묻는 질문에 “혁신 기조를 담보할 수 있는 쪽으로 인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핵심 보직에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신산업 육성과 도정 핵심정책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과 냈던 직원들에 대해서는 그만큼 인센티브도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인사 혁신 예고에도 국장급 승진 폭은 제한적이다. 이중환 제주연구원 도정연구관과 김애숙 제주도의회 사무처장이 일선 후퇴를 선언했지만 국장급 복귀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해외 파견에 나섰던 김양보, 양기철 부이사관이 우선 복귀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장기 교육에 들어갔던 이창민 부이사관도 이번 인사에서 복귀한다.

지난해 3급으로 승진해 교육 중인 강애숙, 김미영, 김인영 부이사관도 나란히 제주로 돌아온다. 이들 모두 유리 천장을 깨고 여성 국장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다.

파견과 교육 복귀자를 더하면 최소 6명의 국장급 자리이동이 불가피하다. 퇴임에 따른 국장급 인사요인이 제한적인 만큼 국장급은 승진 대신 자리 교체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복귀자를 대신한 파견 및 교육 인원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명예퇴직으로 공석이 되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사무처장 후임 인선도 인사 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장급 인선의 윤곽이 나오면 곧바로 과장급(4급 서기관) 인선이 이뤄진다. 오 지사는 범위를 넓혀 성과를 낸 팀장급(5급 사무관) 인선까지 세밀히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공직 내부의 관행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승진 카드를 꺼내 들지는 미지수다. 지난 7월 정기인사에서 도입된 승진발탁제를 활용할 수 있지만 공직 내부의 반발이 고민거리다.

승진발탁제는 성과우수자로 추천된 직원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승진시키는 제도다. 다만 당초 취지와 달리 순번에 따른 승진이 이뤄져 내외부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오 지사도 이를 의식한 듯 인사제도 개선을 언급했다. 오 지사는 “개인의 성과를 인사에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다. 여러 고민을 하고 있고 빠른 시일 내 개선방향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어제(3일) 5급 승진 의결 대상자를 공개하고 8일 나머지 승진심사 인원을 발표한다. 19일에는 인사발령 사전 예고에 나선다. 부임과 임명장 전달은 22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