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한 만큼 합당한 대우 받아야” 근평 제도개선 약속

8일 오전 8시 30분 제주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주재하는 도정현안 및 정책 공유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8일 오전 8시 30분 제주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주재하는 도정현안 및 정책 공유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 공직사회에서 연이어 성희롱 논란이 불거지자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연초부터 무관용 원칙을 천명하고 나섰다.

오 지사는 8일 오전 8시 30분 제주도청 본관 4층 한라홀에서 열린 올해 첫 도정현안 및 정책 공유회의에서 성희롱·성폭력 사건에 대해 일벌백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오 지사는 지난해 도내 학교 화장실 등에서 발생한 불법 촬영 사건을 언급하며 피해를 입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어 성폭력 범죄에 대해서는 민·관·경 협조 체계를 보다 굳건히 구축해 범죄 발생률을 낮춰 나가야 한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오 지사의 성 비위 공개 발언은 공직 내부에서 관련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행정시를 비롯해 각종 사건이 보고 라인을 통해 오 지사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알려진 공직 내 성비위 의혹만 지난해 말 기준 최소 6건이다. 구체적 사례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일부는 자체 감찰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오 지사는 “성인지 감수성을 키우는 일이야말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일이다. 무관용 원칙으로 일벌백계해 성희롱·성폭력을 반드시 근절하겠다”고 경고했다.

추가 발언에서 오 지사는 공직자 근무평가 제도 개선과 신청사 건립과 연계된 사무공간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 지사는 “최근 성과 중심의 인사 평정과 인센티브 부과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며 “일한 만큼 평가받고,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조속히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청사 건립에 대해서는 “도정이 추진하는 새로운 기술과 신산업 등이 함축된 신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며 “각 시범 실국을 선정해서 공간을 혁신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