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가 주민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샀던 어촌신활력증진사업 공모에 최종 탈락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9일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31개소를 선정해 발표했다.

제주도에서는 제주시 화북항과 서귀포시 신도항이 선정된 반면, 서귀포시 표선항(배후지역 표선면 하천리)은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지난해부터 5년간 300개소에 총 3조원을 투자해 어촌 지역경제 활성화, 복지 증진 등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유형 1)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유형 2)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유형 3) 등 3개 유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탈락한 하천리는 이 중 1유형 ‘어촌경제플랫폼 조성사업’에 도전, 올해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526억원(국비147억·지방비 147억·민간 191억원 등)을 투입해 어촌 경제거점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세부 내용은 ▲민자사업 해양자원순환센터 건립 191억원 ▲어촌순환 활력센터 건립 108억원 ▲냇끼마을 놀이쉽터 조성 44억원 ▲해양체험 인프라 구축 4억원 등이다.

표선면에 붙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공모 반대 현수막. ⓒ제주의소리

이 중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해양자원순환센터가 문제됐다. 제주바다 지킴이 등이 수거한 해양 폐플라스틱을 열분해, 정제, 납사, 공정 과정을 거쳐 플라스틱의 원료로 재사용한다는 내용인데, 센터가 건립되면 하루 24톤 이상의 해양폐기물이 이곳에 모여 자원화될 예정이었다.

사업을 반대하는 하천리 주민들은 혐오시설로 여길 수 있는 해양자원순환센터 건립이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추진된 점을 꼬집었다.

특히 하천리에 앞서 사업 공모 대상지로 꼽혔던 한경면 신창리, 표선면 표선리의 경우 주민 반대에 부딪혀 공모 신청이 무산된 만큼 주민 의견 청취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었다. 

공론화 과정이 미흡했던 점을 인정한 제주도는 추후 의견수렴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주민들은 그 이후에도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민들이 해수부를 비롯해 제주도청, 표선면사무소, 표선 내 학교장 등 약 20곳에 사업 반대 의사를 밝히는 성명을 보내는 등 사업 반대 의사를 강하게 밝히면서 논란이 이어져 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