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 2일까지 신청 접수, 프로그램별 차등 지원

제주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청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가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려는 시도에 지원금을 투입한다. 

제주시는 오는 2월 2일까지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2024 주민주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는 동일 지역주민 5인 이상으로 구성된 공동체가 제안한 마을 활성화 프로그램을 선별, 사업별 300만원에서 6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하는 내용이다. 

주요 대상 사업은 ▲주민소통·화합 ▲제주다운 마을 만들기 ▲사회취약계층 지원 등이다. 제주시는 지역 유휴시설물을 활용한 특색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공동체는 제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제주시 마을활력과로 방문 또는 우편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마을활력과 전화(064-728-2867)로 문의하면 된다.

제주시는 1차 서류 검토에 이어 2차 마을활동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심사 및 도 보조금 심의를 거쳐 최종 사업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의 경우 15개 공동체 총 7000만원이 지원됐다. 

박기완 마을활력과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에 관심 갖고, 공동체를 구성해 필요한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주민들이 지역에 대한 애착심을 형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