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31일 성명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1일 오전 7시부터 8시까지 성산일출봉 인근에서 제2공항 반대 캠페인을 진행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1일 오전 7시부터 8시까지 성산일출봉 인근에서 제2공항 반대 캠페인을 진행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를 비롯한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이 제2공항의 조속한 추진 의사를 밝히자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31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 갈등 부추기는 위성곤 의원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도민회의는 “국민의힘 서귀포시 선거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제2공항 조기 착공을 운운하며 서귀포시 지역의 민심을 흔들고, 혼란을 부추기더니 현직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마저 몰상식의 대열에 동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은 조류 충돌 등 항공 안전을 도외시하고 성산읍 일대의 자연환경과 생태계에 막대한 악영향을 줌은 물론 홍수 등 재해위험을 크게 높이는 사업이라는 점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며 “국토교통부가 아니라고 우기지만 국방부의 제2공항 군사공항 전용에 대한 입장도 여전히 살아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최소한의 검증조차 하지 않고 오로지 제2공항 강행을 고리로 윤석열 정부와 국토부, 여당인 국민의힘 여기에 위성곤 의원까지 가세하는 모양새”라며 “이들에게 제주도민에게 가장 민감한 생활환경과 자연환경 악화, 재해 등 도민 안전 문제에 대한 책임 의식이 있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도민회의는 “위성곤 의원과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이 보여주는 태도는 오로지 토건기득권과 투기세력의 사익창출을 보장하겠다는 것 말고는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며 “공항이 주민들에게 미치는 막대한 악영향을 두고 오로지 발전을 부르짖는 행태는 명백한 기만이자 사기”라고 날을 세웠다.

또 “도민결정권을 요구해도 모자랄 상황에 현직 국회의원이 제2공항 추진을 부르짖고 지역의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오로지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 대한 계산만이 있을 뿐”이라며 “서귀포시 선거구에 도전장을 내민 국회의원 예비후보들 모두가 시민의 이익보다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 혈안돼 있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제2공항 강행 추진에 목멜 시간에 서귀포시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부터 생각하라”며 “투기적 망상으로 뒤엉킨 제2공항이란 오물을 뒤집어쓰고 구태정치, 퇴보정치를 하려는 정치인에게 표를 줄 시민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