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교육청)이 학교폭력 대응 체계를 대폭 개편한다. 교육지원청에 두던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과 화해조정지원단을 교육청으로 옮기고, 학교폭력전담조사관과 화해조정경력관을 새로 배치한다. 교육청 주도로 학교폭력에 보다 기민하게 대응하겠다는 방향으로 읽힌다. 

14일 교육청에 따르면,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접수를 받고 처리 과정을 지원하는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 2명 모두를 교육청으로 소속으로 배치한다. 지금까지는 제주시교육지원청에 1명, 교육청에 1명을 두는 형태로 운영해왔다.

또한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에 대한 사안조사를 전담하는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을 교육청에 신규 배치한다. 올해부터 운영하는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은 퇴직 교원·경찰과 상담전문가 등으로 운영하며, 규모는 25명 내외다. 위촉 방식으로 선임한다. 

여기에 학교폭력 피해·가해 학생 간의 관계를 개선하는 화해조정지원단도 지금까지 제주시·서귀포시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던 것을 교육청에서 관리·운영한다. 특히 화해조정지원단을 총괄 담당하는 화해조정경력관을 신규 채용해 지원단 역량 강화 등 보다 나은 활동을 도모한다.

교육청은 ▲학교폭력 피해학생전담지원기관 확대(4곳→8곳) ▲피해학생 모니터링 ▲피해학생 법률자문 서비스 등의 제도도 함께 병행한다.

교육청은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교육적 해결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