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농업인단체-행정 등 지역협의체 구성

서귀포시청. ⓒ제주의소리
서귀포시청. ⓒ제주의소리

제주 서귀포시가 저소득 취약계층의 식품 접근성을 강화하고 영양 불균형을 해소키 위해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을 도내 최초로 시행한다. 

서귀포시는 이번 사업을 추진키 위해 바우처 사용처인 농협과 농업인단체 등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16일 첫 회의를 진행한다.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은 서귀포시가 지난해 11월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비 9억 4500만원을 확보한 서귀포시는 총사업비 18억 9000만원을 투입, 저소득 취약계층이 신선한 국내산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련해 서귀포시는 중위소득 50%, 약 6400가구를 대상으로 오는 20일부터 주소지 읍면동에서 농식품바우처 지원 희망자를 모집한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 월 4만원 ▲2인 가구, 5만 7000월 ▲3인 가구, 6만 9000원 ▲4인 가구, 8만원 등 가구원 수에 따라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지급된다. 

사업대상자에게는 바우처 카드가 지급되며 △농협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GS25 △농협몰(온라인) 등에서 국내산 과일, 채소, 흰 우유, 계란, 육류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서귀포시는 노약자나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위한 꾸러미 배송 서비스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바우처 지역협의체는 바우처 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관계기관 간 협업 기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이 필수적인 만큼 지역협의체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농산물 수요를 늘리는 등 지속가능한 소비체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