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눈·눈·눈] (21) 녹내장

우리 몸의 눈과 뇌는 가장 밀접한 신체 기관입니다. 눈의 건강이 바로 뇌 건강으로 직결됩니다. 눈은 뇌의 중요한 정보원이자 균형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의학칼럼 눈·눈·눈]은 그동안 잘 몰랐던 눈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좋은 눈, 밝은 눈, 맑은 눈을 갖게 할 것입니다. / 편집자 글

환자에게 녹내장 진단을 처음 내릴때, 많은 녹내장환자들이 생활습관과 관련하여 많은 질문을 한다.  술 먹어도 되나요? 무슨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요? 당근,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인터넷,  SNS, 유튜브 등에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범람하는 세상에서 녹내장 환자들은 하지 않아야 될 것들이 너무 많아보인다.  또 챙겨 먹어야 될 것들도 많아 보이며, 이런 운동은 해야 될 것 같고, 저런 운동은 하지 말아야 될 것 같다. 혼란스럽다. 유튜브에 나오는 의사들마다 의견도 다르다. 그래서 오늘은 녹내장과 관련된 생활습관에 대한 연구들을 객관적으로 소개하면서,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도 같이 밝히고자 한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1. 커피 마셔도 되나요? 

100~130mg 정도의 카페인은 안압을 1mmHg 정도 상승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연구결과만 보면 녹내장환자는 커피를 마시면 안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커피복용과 녹내장 진행에 따른 장기간의 연구결과에서는 연관관계가 없음이 밝혀졌다. 또 여러 논문에서 커피와 녹내장 유병율은 연관이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 한국 녹내장학회에서는 위의 결과들을 토대로 '하루 3잔' 의 커피는 괜찮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자면 '커피는 상관없습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일시적으로 안압을 1~2mmHg 올릴 수 있다는 작은 변화에 내 생활의 작은 행복이 될 수 있는 커피까지 조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2. 술 마셔도 되나요?  

음주와 녹내장과 관련한 연구결과들도 엇갈린 답변들을 내놓는다. 우선 음주와 안압의 변화를 살펴보면 음주는 안압을 일시적으로 낮춘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소량의 음주는 녹내장에 도움이 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하지만 과량의 음주상태에서는 일정시간 안압의 하강이후 안압상승을 보여 안압의 변동폭을 높이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이는 녹내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 연구결과도 있다. 다만 이런 작은 단위의 실험 말고 긴시간 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전반적으로 음주와 녹내장의 연관성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녹내장 진료를 볼때 환자들이 술먹어도 되나요? 라고 물어보면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네 녹내장과 크게 관련없으니 드셔도 됩니다. 다만 녹내장과 관련없이 과음이 건강에 안좋은건 명확하니 과음은 안좋지 않을까요? ' 

3. 담배 피워도 될까요?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금연을 권유드린다. 앞선 커피, 음주들과 달리 흡연은 비교적 일관되게 녹내장 발생의 위험요소이자, 발생 후 녹내장 진행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을 나오고 있다. 이론적으로도 녹내장은 혈류 및 산소의 부족이 병인론의 토대인 만큼, 흡연이 녹내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4. 운동을 이제 하지 말아야 되나요?

물구나무서기, 요가 등이 안압을 높이는 것은 분명하다. 그로 인해 무산소 운동으로 일컬어지는 웨이트 트레이닝, 요가, 물구나무서기 등의 운동을 하지 말라는 의견이 꽤 있다. 녹내장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은 갈린다.  다만 대규모 연구에서 위의 안압을 높이는 운동들이 실제 녹내장 진행을 빠르게 하는지에 대해서는 연관이 없음이 밝혀져 있다. 앞선 음주, 커피와 마찬가지로 일시적으로 안압은 상승시킬 수 있으니 그것이 녹내장 진행까지 연결되지는 않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에 대해서는 녹내장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많이 나뉘는 부분이다. 

다만 유산소 운동이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명확하다. 녹내장 전문의들 사이에서 의견이 갈리지 않는 편이다. 유산소 운동은 일시적으로 안압 하강도 만들 뿐 아니라, 전체적인 혈류순환을 활성화시켜서 녹내장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다. 

결론은 '유산소 운동은 하시면 좋습니다. 그 외의 녹내장에 안좋다는 운동도 하루 2시간 이내의 운동은 녹내장때문에 일부러 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라고 환자들에게 말씀드리고 싶다. 

5. 수영, 다이빙이 안압을 높이나요?

안압을 분명하게 높인다. 수경은 안압을 3~7 정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다이빙은 다이빙의 깊이에 따른 수압변화가 안압을 같이 올릴 수 있음이 밝혀져 있다. 다만 안압의 상승과는 별개로 녹내장에는 악영향이 없음이 반복해서 일관되게 밝혀지고 있다. 

'네 하셔도 됩니다. 하셔도 되는 것을 넘어서 건강에 좋은 유산소 운동이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6.  루테인 먹을까요?  오메가3? 비타민?  아니면 당근, 블루베리 많이 먹을까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좋은 영양제에 대한 질문은 하루에도 10번 이상 듣는다. 사실 이부분은 디테일한 연구 하나하나로 들어가면 매우 복잡해진다.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오메가3, 항산화제 등등 많은 영양제와 음식들 하나하나 개별로 연구결과들이 다양하다.

그래서 하나하나 소개해드리기 보다 딱 결론만 전달 드리고 싶다. '맛잇는 음식, 건강한 음식 드세요. 음식 하나하나에서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없습니다' 

정다운 이지봄안과 원장 ⓒ제주의소리<br>
정다운 이지봄안과 원장 ⓒ제주의소리

녹내장 환자들이 실명의 두려움 때문에 생활의 많은 부분을 녹내장 환자로서 조심해야 될 것들을 찾고자 하지만 그러실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전세계의 작은 논문 하나하나에 조심하면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라. 위에 구구절절 나열한 많은 것들보다 오늘 하루 녹내장 안약 한번 안빼먹는 것이 더 중요하다. 

걱정이 많은 녹내장 환자들을 대할 때 자주 드리는 말씀이 있다.

"생활의 소소한 행복까지 포기하면서, 녹내장에 얽매이기보다 건강한 음식드시고, 건강하게 운동하시면서 안약 잘 넣으세요. 거의 다 괜찮아요, 그래도 흡연은 좀 안좋을 수 있습니다." / 정다운 이지봄안과 원장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