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기당미술관, 3월 1일부터 소장품 기획전 ‘제주미술 변천사1’ 

서귀포시 기당미술관은 3월 1일부터 5월 5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소장품으로 보는 제주미술 변천사1’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제주 현대미술’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는 자리다. 해방 이후 제주 현대미술의 태동부터 1980년대까지의 제주예술이 형성되는 초창기 미술작가들을 작품으로 소개한다. 

제주 출신 작가들과 도외작가이지만 제주에서 활동하며 후학양성 등 영향을 미친 작가들의 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전시는 작가와 시대를 감안해 구성했다. ▲해방시기와 한국전쟁 전후 일본에서 교육받았거나 일본에서 활동했던 작가(현중화, 변시지, 양인옥, 재일작가 김영일) ▲한국전쟁으로 제주와 인연 맺은 작가(장리석, 최덕휴, 이대원, 홍종명) ▲1950~60년대 정규 미술교육을 받고 제주로 돌아오고, 제주에서 미술 접하며 활동한 작가(강용택, 문기선, 양창보, 강태석, 김택화, 고영만, 고재만) ▲제주대학교 미술교육과 설치와 단체들이 만들어진 1970년대(강광, 강요배, 백광익) ▲미술관과 전시공간들이 본격적으로 개관되던 1980년대 등으로 구분했다.

변시지,&nbsp; &nbsp;그리움 / 이하 사진=서귀포공립미술관<br>
변시지,   그리움 / 이하 사진=서귀포공립미술관
홍종명,&nbsp; &nbsp;과수원집 딸<br>
홍종명,   과수원집 딸
강요배,&nbsp; &nbsp;마라도<br>
강요배,   마라도

서귀포시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제주 현대미술의 변화 과정을 차근히 살펴보고 제주미술의 가치와 역할, 방향성을 재정립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이번의 전시가 끝나면 바로 ‘소장품으로 보는 제주미술의 변천사2’가 마련되니 꾸준한 관심을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당미술관은 월요일이 휴관일이며,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