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2일 교육발전특구 관련 관계 기관(도, 교육청, 도의회, 제주대, JDC) 업무협약식 모습. / 사진=제주도교육청<br>
제주도가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지난 2일 교육발전특구 관련 관계 기관(도, 교육청, 도의회, 제주대, JDC) 업무협약식 모습. / 사진=제주도교육청

제주도가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 막대한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IB교육, 항공우주·해양 분야 특성화고, 제주형 자율학교 등 교육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에 공동으로 응모해 선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대학, 기업 등 지역 기관과 협력을 통해 지역 교육을 혁신하고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정주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광역지자체(6개)과 기초지자체(52개)가 참여해 총 40건이 신청됐다. 이 가운데 교육부는 제주를 포함한 31건(광역지자체 6개, 기초지자체 43개)을 교육발전특구로 지정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31건은 선도지역(19건)과 관리지역(12건)으로 나뉜다.  선도지역은 3년간 시범운영과 종합평가를 거쳐 정식 지정이 되고, 관리지역은 매년 연차평가 등 강화된 성과관리를 거쳐야 한다. 선도지역 광역지자체는 제주,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인데, 제주는 유일하게 도(道) 단위 광역지자체다.

앞으로 교육부는 제주도교육청에 3년간 특별교부금을 지원한다. 연간 30억원에서 최대 1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지원 규모는 향후 정해진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3개 전략·9개 과제를 제시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제주특별법 교육특례를 활용한 제주형 자율학교를 확대 운영한다. 교육과정 범위에서 일부 교과를 영어로 진행하는 등 글로벌역량학교를 운영한다.

IB 프로그램 운영 학교를 확대하면서 제주대학교와 연계 과정을 운영한다. 관련 인력도 양성한다. 

지역인재전형을 확대하며, 수능 없는 학생부 중심 대입 전형도 도입-선발한다. 자율학부 전체를 학생부 중심으로 선발하고, 특수목적 학과는 수능 없는 학생부종합 전형을 신설한다.

제주 지역 교육발전특구 계획. / 사진=교육부&nbsp;
제주 지역 교육발전특구 계획. / 사진=교육부 

항공우주·해양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을 추진한다. 항공우주 분야는 한림공고, 해양은 성산고다. 여기에 개방형 공모 교장제를 도입하고, 산학겸임교사 임용 및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우리집 선생님, 다문화가족 통합협의회 운영 등 맞춤형 다문화 교육을 지원한다.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AI 교수학습 플랫폼을 구축한다. 

초등주말돌봄센터 ‘꿈낭’을 운영하고 학교 밖 기관 연계 늘봄을 추진한다. 주중 늘봄은 교육청(대상학교)이 운영하고, 주말에는 지자체가 운영한다. 

안전한 등·하굣길 ‘통학올레’를 운영하고 자치경찰을 (가칭)학교안전경찰관으로 배치한다. 청년 등 주거 취약계층 복지를 지원하고 제주형 촘촘복지(제주가치통합돌봄)를 시행한다.

제주도와 교육청은 당초 2차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었으나, 교육발전특구를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1차 시기로 앞당겼다. 2월 2일 관계기관(도, 교육청, 도의회, 제주대, JDC)들과 업무협약도 체결하며 의지를 피력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가 광역도 중 유일하게 전 지역이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제주는 영어교육도시 운영, IB학교 등 제주특별법 특례를 활용해 성공적인 교육모델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대한민국 교육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은 지역주체들이 함께 힘을 모아준 결과이다. 앞으로 교육발전특구 운영을 통해 제주 아이들이 우수한 교육을 받고 고향을 지키며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행복한 제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