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4차 해양 방류를 시작한 것을 두고 제주에서 규탄 목소리가 나왔다.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PP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28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4차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멈춰라”고 촉구했다.

도쿄전력은 이날부터 17일간 오염수 약 7800톤을 바다에 흘려보낼 계획이다. 이번 4차 방류가 마무리되면 총 3만1200톤의 오염수가 방류된다.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일본 정부는 해양투기로 인해 바다 생태계 등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단 한번도 조사와 검증을 해본 적이 없다”며 “현재 과학자 대부분과 핵오염수 투기 반대를 외치는 단체들은 장기적인 핵오염수 해양투기로 인한 생태계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바다생태계가 무너지면 인류도 무너진다”며 “핵오염수는 누가봐도 독성오염물질이자 폐기물인데 왜 이에 대한 투기를 용인해야 하는가. 일본 정부가 인류의 일원이라면 지금이라도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도대체 얼마나 더 바다를 오염시켜야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하지 말라고 요구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사면이 바다인 제주도는 바다라는 공간에 기대어 산다”며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는 이웃국가 시민들의 고통을 직시하고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전면 철회하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더불어 “한국정부도 그저 바라만 볼 것이 아니라 미래의 고통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며 “오영훈 도정도 정부가 못한다고 그저 손 놓고 있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외교채널과 루트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