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녹색정의당 제주도당. ⓒ제주의소리
6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녹색정의당 제주도당. ⓒ제주의소리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6일 오영훈 제주도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가칭 하원테크노캠퍼스를 조성하는 계획에 대해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건너뛴 무리한 공약 추진은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이 될 것"이라고 전면 비판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 선거유세 차량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갈등의 섬 제주가 필요로 하는 것은 실적을 내기 위해 무리하게 속도를 내며 일을 추진하는 과단성보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토론하며 결과를 도출하는 민주적 절차"라고 주장했다.

이는 민선8기 도정이 기존 학교 용도였던 옛 탐라대 부지를 산업단지로 전환하기 위해 가칭 '하원테크노캠퍼스 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용역'을 발주함에 따른 반발이다. 제주도는 해당 부지에 한화시스템의 위성제조공장 신축을 위한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옛 탐라대 부지는 하원마을회가 '사람을 키우겠다'는 취지에 동의하면서 마을 공동목장을 헐값에 내놓으며 조성된 곳"이라며 "주민들의 소중한 뜻을 배반하고 학교 법인은 교비 횡령과 부실운영을 하다가 결국 폐교하고, 수십배 차익을 남기며 제주도에 땅을 넘겼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연구원은 정책 제안으로 '대안 추진 시 반드시 전문가 및 도민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운영방안 관련 마스터플랜 수립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문했지만, 이러한 제언은 오영훈 지사의 공약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휴지 조각이 됐다"고 성토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도민들이 충분히 숙의해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도민 공론화를 촉구하며, 오늘부터 옛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을 위한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인을 모집하겠다"고 밝혔다.

또 "오영훈 도지사에게 개발 중심이 정책이 제주도를 갈등의 섬으로 만들었음을 주지하길 당부하면서 옛 탐라대 부지에 위성공장에 대한 인허가 과정을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