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도로 확장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비자림로의 추가 벌목 계획을 밝히면서 환경저감대책이 무용지물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녹색당은 8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정은 더 이상 비자림로 나무들을 베지 말라”고 촉구했다.

앞서 제주도는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위해 오는 12일부터 공사 구간에 심어진 삼나무 410그루를 벌목한다고 밝혔다.

제주녹색당은 “제주도가 2015년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비자림로 도로공사 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는 22m 도로 확장 계획에 따라 벌목돼 폐기될 임목이 2420그루라고 예상했다”며 “환경훼손 논란과 법정보호종 발견으로 제주도가 2022년 1월 추가로 제출한 저감대책은 도로 폭을 16.5m로 축소하고 184주의 수목은 벌목하지 않고 이식하겠다는 내용을 남고 있다. 이 대책에 따르면 벌목될 나무 수는 2000그루 이하로 대폭 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자림로 시민모니터링단의 조사결과 현재지 벌목된 나무는 총 3000그루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음 주 추가로 400여 그루의 나무를 벌목한다면 벌목 수목은 원래 계획보다 오히려 1000그루 가량 증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세운 비자림로 환경저감대책은 과정과 수사만 요란했지 베어지는 나무수를 줄이지 못하는 기만적인 대책임이 입증된 셈”이라며 “제주도의 기만적인 벌목 계획은 수십쪽에 달하는 환경저감대책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녹색당은 “제주도정은 수목 훼손을 최소화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며 “더 이상 비자림로 나무를 베지 말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