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4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가 이날부터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공중보건의(공보의)를 투입하기로 한 의료현장에 제주는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 보건당국은 최근 도내 공보의 6명을 제주대학교병원과 제주한라병원에 배치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회신을 받지 못했다.

제주도 내 공보의는 총 55명으로, 도서지역에서 근무하는 인원 등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차출될 수 있는 공보의는 6명 수준으로 파악됐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이날부터 4주간 공보의 138명과 군의관 20명 등 총 158명을 20개 의료기관에 배치한다고 밝혔다.

다만, ‘빅5(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위주의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거점 국립대병원에 우선 파견하기로 하면서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제주는 빠지게 됐다.

한편, 제주도에 따르면 이날 도내 전공의 150명 가운데 140명(93.3%)이 복귀하지 않았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등의 행정처분이 담긴 사전통지서를 순차적으로 발송하고 있는 가운데, 복지부 소관 수련병원인 제주대병원과 제주한라병원 소속 전공의 일부에게도 사전통지서가 발송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제주대병원과 한라병원을 포함한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 1만2912명 가운데 지난 8일까지 총 4944명(38.2%)에게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지자체 소관인 서귀포의료원·한마음·중앙·한국병원 등 4개 병원에서는 아직까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가 발송된 사례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